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靑 경제라인 교체 혹평 "마이동풍, 그 나물에 그 밥"



국회/정당

    野, 靑 경제라인 교체 혹평 "마이동풍, 그 나물에 그 밥"

    "적재적소 인사"라는 민주당 반응과 '극과 극'
    나경원 '경제 청문회' 요청했던 김수현 빠져

    문 대통령은 21일 오전 김수현 정책실장 후임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윤종원 경제수석 후임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을 임명했다.이날 오후 청와대 브리핑실에 윤종원 전 경제수석인 인사말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호승, 김수현, 윤종원, 김상조.(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경제라인을 교체한 데 대한 정치권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소득주도 성장을 유지하려 한다"며 비판한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은 정책의 일관성을 주문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이호승 경제수석비서관 등의 인선에 대해 "소득주도성장 및 문 정부의 경제정책을 수정 없이 그대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마이동풍(馬耳東風)도 이런 마이동풍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이 임명된 데 대해선 "김 위원장은 취임 직후 노골적인 반재벌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인물"이라며 "해외 인사들이 모인 워크숍에서 자국 기업을 매도하여 논란을 자초했다"고 문제 삼았다.

    이호승 전 기재부 1차관에 대해서도 "정권 초 일자리기획비서관을 역임한 인물"이라며 "청년 4명 중 1명은 실업자인, 대한민국의 그 일자리 정책 말살자"라고 혹평했다.

    두 인물 모두 경제 활성화와는 거리가 먼 인사라는 지적인 셈이다. 민 대변인은 "대기업 저승사자로 불린 김 전 위원장이 이제 정책실장의 옷을 입고 또 어떤 형태로 기업 죽이기에 나설지 우려스럽다"고 했고, "새로울 것 없는 경제수석이 또 다시 국민 세금으로 강의실 소등 알바 일자리나 만들지나 않을지 걱정"이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있다.(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한편 이번 인사로 김수현 정책실장이 청와대에서 배제됨에 따라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의 전제 조건으로 내걸었던 경제청문회 심문 대상에서 제외되게 됐다.

    바른미래당도 "'그 나물의 그 밥' 인사, 경제회복의 의지가 없는 것이냐"고 비꼬았다.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실장은 기업 활동과 경제 활력을 위축시킨 장본인. 관료출신 경제수석을 내정해 청와대 멋대로 경제를 주무르겠다는 야심도 챙겼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소득주도성장 실험을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삐뚤어진 의지가 두렵기까지 하다"면서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본인의 고집과 강박, 버릴 때가 한참 지났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과 정의당 등은 '환영'과 '기대' 입장을 밝히면서 "소득주도성장을 완수해달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실장과 이 수석에 대해 "두 사람 모두 전문성과 실무 능력이 검증된 인사로서 후반기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달성해 나갈 적재적소의 인사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김 실장에 대해선 "사회‧복지‧교육 등 총체적인 측면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 비전을 현실화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했고, 이 수석에겐 "적극적인 재정 정책 등을 통해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실현에 박차를 가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범(凡) 여권으로 분류되는 야당 중 민주평화당은 경제 투톱이 교체된 데 대해 "민생경제 약화에 대한 책임 인사"라며 경질 성격으로 해석했다. 정의당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소득주도 성장, 공정경제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뚝심 있게 실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