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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계 트렌드 '혼공족' 예매자 절반 육박



공연/전시

    공연계 트렌드 '혼공족' 예매자 절반 육박

    장르별로는 콘서트가 압도적…성별로는 20대 여성이 주도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혼자서 공연을 즐기는 1인 관객, 이른바 '혼공족'이 공연계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압도적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콘서트에서의 혼공족 비중이 가장 크고, 클래식과 오페라, 연극 또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1일 공연 예매 사이트 인터파이크가 공개한 2015~2018년 예매 빅데이터를 보면 1인 관객 비중은 2005년 11%에 그쳤지만, 이후 가파른 속도로 상승세를 탔다. 2011년 처음으로 20%대를 넘어섰고, 2013년 33%, 2015년 45%대를 돌파하고 2017년 49%의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1인 관객 비중은 늘어났지만, 이에 맞물려 2인 관객은 감소세를 띄었다. 2005년 69%에 육박했던 2인 관객 비중은 해가 지날 수록 내리막길을 걸으며 2015년 44%로 1인 관객에 역전 현상을 보였다.

    장르별로는 콘서트 부문이 1인 관객 비중이 확연히 도드라졌다. 콘서트는 지난해 기준 58%로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고, 클래식/오페라 43%, 연극 41%, 뮤지컬, 39%, 무용/전통예술 38%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인터파크는 아이돌 가수의 콘서트 예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아이디당 1매로 티켓 매수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어 제도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클래식과 연극은 뮤지컬에 비해 티켓 가격이 저렴하고 마니아 층이 두꺼워 혼공족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인터파크는 "최근으로 올 수록 장르와 상관없이 1인 예매자와 2인 예매자의 비중이 비등한 양상을 띠고 있어 혼공이 이제 보편적인 관람 행태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연령별로 보면 혼공족은 2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대 여성 31.5%, 30대 여성 18.6%, 10대 여성 11.5% 순이었다.

    특히 10대 여성 관객의 약진이 도드라진다. 2015년 10.2%의 비중이었던 10대 혼공족은 2017년에 최고점을 찍으며 17.1%를 기록했다.

    인터파크는 아이돌 가수의 콘서트 시장이 확대되면서 10대 팬들의 공연 관람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남성 혼공족은 2~30대에 10% 미만의 비중을 차지해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지난해 혼공족의 비중이 가장 높았던 대극장 뮤지컬 1위는 '웃는 남자(45%)'로 나타났다. 이어 '지킬앤하이드(44%)', '프랑켄슈타인(43%)', '엘리자벳(34%)', '닥터 지바고(33%)' 순이다.

    중소극장 뮤지컬로는 '배니싱(86%)', '랭보(83%)', '스모크(82%)', '인터뷰(75%)', '마마 돈 크라이(74%)' 순으로 혼공족의 발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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