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 6월1일 개방…軍,북에 통보



국방/외교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 6월1일 개방…軍,북에 통보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정부가 내달 1일부터 강원도 철원 지역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을 민간에 개방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북측에 통보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DMZ 평화의 길 철원 구간 민간 개방을 북측에 통보했는지 묻는 질문에 "혹시나 모를 여러 사안들을 고려해서 최근 북한에 (민간 개방을) 통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최 대변인은 "실제적으로는 이번에 개방하는 지역은 군사분계선(MDL) 이남, 남쪽이기 때문에 북한에게 굳이 통보해야 될 의무는 없다"면서 "안전에 대한 부분 때문에 한 것이지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남북 군 통신선을 이용해 철원 구간 개방 일정 등을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북측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관련 통보로 북측이 철원 구간 개방 사실을 충분히 인지한 것으로 군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강원도 고성(동부)과 철원(중부), 경기도 파주(서부) 등 3개 지역 DMZ에 안보 체험길을 조성해 민간에 개방하기로 했다. 고성 구간은 지난달 27일 시범 개방했다.

    철원 구간은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출발해 비상주GP(일명 철원GP)까지 구간을 도보와 차량으로 이동하는 15㎞ 구간이다. 지난달 고성 구간과 달리 비무장지대(DMZ) 안으로 코스가 조성됐다.

    군은 경계작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관광객의 견학이 가능하도록 하고, 경호병력이 안내를 책임지는 등 안전대책을 철저히 강구할 방침이다.

    앞서 유엔군사령부는 지난달 23일 고성 구간에 대한 민간인 출입과 통행을 승인한 데 이어 이달 초에는 철원·파주 구간도 승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