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대통령, '5.18 망언' 강도 높게 비판…자유한국당 겨냥한 것으로 해석



광주

    文 대통령, '5.18 망언' 강도 높게 비판…자유한국당 겨냥한 것으로 해석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에 부끄럽다"
    "독재자 후예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기념사를 통해 5·18 망언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며 자유한국당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5·18 망언을 작심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5.18 망언 비판 발언은 구체적으로 대상을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을 염두에 두고 한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개인적으로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담겠다고 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또 문 대통령은 "오월의 광주와 함께하지 못했다는 것, 학살당하는 광주를 방치했다는 사실이 같은 시대를 살던 우리들에게 지워지지 않는 아픔을 남겼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강조하며 5·18을 폄훼 왜곡하는 세력에게 일침을 가했다.

    문 대통령은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며 5·18 때 자행된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사과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