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버스 파업 초읽기…노사 막판 협상은 '진통 중'(종합)



부산

    부산 버스 파업 초읽기…노사 막판 협상은 '진통 중'(종합)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부산지노위서 조정회의
    노조 관계자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부산시, 파업 대비 긴급회의 열고 수송대책 논의

    (자료사진)

     

    14일 부산 버스 노사가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근무형태와 임금 인상률을 놓고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양측의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노조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15일 새벽 첫차부터 운행을 멈추겠다는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시민 혼란과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날 시내버스 노조와 함께 사측과 막판 협상을 진행하고 있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동시 파업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 파업 D-1 막판 협상 진통…"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전국자동차노련 부산지역버스노조와 사측인 부산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3차 조정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맞춰 하루 9시간을 일하는 주 5일제 근무와 10.9%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노조의 요구를 받아 들이면 400억 원 가량의 비용이 추가로 든다며, 주 52시간 내에서 격주로 주 6일을 일하는 '격주 시프트 근무'안을 고수하고 있다.

    이날 조정회의에서 노사 양측의 동의 하에 쟁의조정 기간을 15일 연장할 수 있지만 노조는 기간 연장은 없다고 못을 박은 상태다.

    이날 조정회의에 앞서 부산지방노동위 김윤태 위원장은 "노사 모두 어려운 입장에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버스가 시민들의 발인 점을 고려해 조정이 성립됐으면 한다"고 노사 양측에 당부했다.

    또, 이날 오후 타 지역 버스 노사가 협상에 타결했다는 소식이 속속 들려오면서 부산지역 버스 노사의 이른 타결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조정회의가 시작되자 노사 양측은 정회를 반복하며 좀 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측 한 참석자는 "양측이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다"며 "지금쯤 절반 정도는 이 정도면 되겠다하는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 제자리만 맴돌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이날 지노위의 조정회의가 성립되지 않을 경우 노사 양측과의 막판 협상을 중재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산 시내, 마을버스노조와 부산버스운송사업조합 측 관계자들이 조정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진홍 수습기자)

     

    이 마저도 성과를 이루지 못하면 노조는 15일 새벽 4시 첫차부터 지역 144개 노선 5천511대의 시내버스 운행을 중단하고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앞서 지난 8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97%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안건을 가결시킨 바 있다.

    ◇마을버스 노사도 막판 조정회의 진행…시내, 마을버스 동시 파업 우려도

    이와 함께 부산지역 마을버스 노사도 파업을 기로에 두고 막판 조정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마을버스 노조는 현재 7천597원 수준인 시간당 임금을 8천600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사측은 경영난 등을 이유로 최저시급 수준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자칫 지역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동시 파업 상황까지 현실화할 수 있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부산시, 시장 주재 긴급 기관장회의 열고 수송대책 논의

    부산시는 이날 오후 4시 버스 파업에 대비한 긴급 기관장 회의를 열고 비상수송대책을 논의했다.

    시는 비상수송대책으로 전세버스 300대와 시 산하기관, 부산경찰청, 군부대 보유 버스 등을 도시철도나 마을버스가 없는 지역과 출퇴근 시간에 우선 투입할 계획이다.

    또, 부산도시철도와 부산~김해경전철, 동해선은 평상시 수준의 10% 이상 증편 운행할 방침이다.

    택시 부제와 승용차 요일제를 해제하고 공공기관 직원 중 차량이용 출근자를 대상으로 '승용차 함께 타기'를 권장해 시민 불편을 덜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24시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재난대응상황에 준한 SNS 상황실을 꾸려 파업 대응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파한다.

    하지만, 시가 가용한 모든 수송 수단을 투입해도 시내버스 수송분담률의 64%에 불과해 시민들의 혼란과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양측을 설득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