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영표 "상상할 수 없는 무법천지…법적 책임 묻겠다"



국회/정당

    홍영표 "상상할 수 없는 무법천지…법적 책임 묻겠다"

    국회 경위 출동했지만 한국당 육탄 저지에 '속수무책'
    국회 정개특위.사개특위 회의장 앞에서도 한국당.민주당 대치

    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 법안접수를 위한 경호권을 발동한 가운데 25일 저녁 국회 의안과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 및 당직자들이 법안접수를 시도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경호처 직원들과 충돌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5일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이 온몸으로 패스트트랙을 저지하는 것과 관련해 "상상할 수 없는 무법천지"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9시 20분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6시간 동안 감금당했고 또 의안과에서 불법 폭력사태가 계속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리기 위해서는 먼저 패스트트랙에 올릴 선거제 개혁과 공수처 법 등을 의안과에 제출해야 하는데,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들이 물리적으로 입구를 막거나 의안과 팩스를 점거하는 등 업무를 방해하는 상황이다.

    또 패스트트랙 법안을 의결해야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회의실도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이 점거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이성을 되찾아야 한다"며 "여야가 함께 법안을 만들어 제출한 것을 저지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회 역사상 처음"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아무리 한국당이 급해도 이렇게까지 국회를 무력화시키면서 폭력사태를 자행하느냐"며 "팩스 자체를 막았고, 이메일로 (법안을) 접수했는데 담당 직원이 볼 수 없게 모니터를 둘러싸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선진화법에 의하면,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이 자행한 폭력사태는 징역 5년부터 벌금 1천만원에 해당하는 엄중한 범죄행위"라며 "법을 지켜야 하는 제1야당 의원들이 완전 (법을) 무시하고 폭력사태를 만드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고 반드시 고발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현재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 경호권을 발동해 의안과를 점거하고 있는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의 퇴거하도록 했지만, 국회 경위들은 이들을 끌어내는 데 실패했다.

    국회 경위들이 70명가량 되는데,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의 숫자가 더 많았기 때문이다.

    앞서 의안과 사무실 앞에서는 한국당 의원.보좌진들과 경위들이 두 차례 정도 몸싸움을 벌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선거제 개혁과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등을 의안과에 제출하기 위해 몇차례 시도했지만, 한국당 측의 육탄저지로 실패했다.

    또 이날 오후 9시쯤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한국당 측의 물리적 저지로 민주당 의원들이 회의장에 들어가지 못하면서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