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수산물 수입재개 요청? 韓 "WTO 판정 존중해야"



국방/외교

    日, 수산물 수입재개 요청? 韓 "WTO 판정 존중해야"

    韓日 국장급 협의···강제징용 판결 및 WTO판정 등 현안 논의
    오늘 도쿄서 협의 갖고 양국 간 현안 논의
    WTO판정 관련 日측, 수입금지 해제 요청한 듯··· 韓 "WTO 판정 존중해야"

    위 사진은 아래 사진과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은 23일 오전 국장급 협의를 갖고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우리 대법원의 판결 및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WTO 판정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날 도쿄에서 가나스기 겐지(金杉法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갖고,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대법원 판결 문제를 비롯한 상호 관심 사안에 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관련한 양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고,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은 최근 일본산 수산물의 WTO 판정에 관한 입장을 전달해 왔다. 일본은 우리 측에 자국 수산물이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을 거듭 주장하며 수입금지 해제를 요청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우리 측은 WTO판정을 존중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국장은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한 외교청서에서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되풀이한 것과 관련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명하면서, 일본이 역사를 직시하면서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진정성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일본은 지난해 말부터 1~2달에 한 번씩 정례적으로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달 14일 양측은 서울에서 협의를 열고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관련 현안에 대해 입장을 교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