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IMF, 한국·독일·호주에 "경기부양책 필요"



경제 일반

    IMF, 한국·독일·호주에 "경기부양책 필요"

    재정 확대 여지 있는 국가로 지목…"韓, 지출 확대 선제 책정해야 성장 둔화 저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각) IMF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와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IMF(국제통화기금)가 재정 확대를 통해 경기 부양 여지가 있는 국가로 독일과 한국, 호주를 지목했다.

    IMF는 14일(현지시각) 내놓은 '재정 점검'(Fiscal Monitor) 보고서를 통해 "어느 정도의 재정적 공간과 더 가파른 둔화 리스크가 있는 곳에선 제한적이고 높은 질의 재정적 부양책이 필요할 수 있다"며 3개국을 거론했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재정 흑자는 GDP(국내총생산) 대비 2.75%, 독일은 1.71%다. 호주는 0.2% 수준의 재정 적자를 나타내고 있지만 앞으로 몇 년새 흑자로 돌아설 전망이다.

    IMF는 "글로벌 경기확장세가 둔화되고 하방 리스크가 커진 동시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공공부채가 여전히 많다"며 "재정정책을 성장과 지속가능성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신중하게 밟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 유로존 국가들, 한국, 미국, 그리고 더 적은 규모로는 호주에서 확장적 예산 계획을 통해 더 완화적인 재정 스탠스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재정적 공간이 있는 지역에선 부진한 부분이 있다면 재정정책이 총수요를 촉진하도록 크게 노력해야 한다"며 "한국에선 올해 자동안정화장치를 가동하는 것 외에 계획된 지출 확대를 선제 책정하는 것이 성장둔화 저지를 보장한다"고 언급했다.

    자동안정화장치란 경기변화에 대응해 자동으로 조정되는 수입지출 항목을 가리킨다.

    IMF는 또 호주에 대해 "작년 말의 성장 둔화가 올해 악화한다면 사회기반시설 재량 지출이 성장 모멘텀 촉진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독일에 대해서도 "단호한 정책 행동을 위한 여지가 있다"며 "물적·인적 자본 투자에 집중해 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면서 적극적 재정 운용을 주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