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선신보 "北제재해제 문제 제기안하면 美도 다른 행동 필요"



국방/외교

    조선신보 "北제재해제 문제 제기안하면 美도 다른 행동 필요"

    (일러스트=연합뉴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미국의 '다른 행동조치'가 필요해졌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14일 '시정연설에서 천명된 사회주의강국 건설 구상'이라는 글에서 "조선(북한)이 제재해제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다른 행동조치로 저들의 적대시정책 철회 의지와 관계개선 의지, 비핵화 의지를 증명해 보이지 않으면 안되게 된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북한이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핵전쟁 위협을 없애 나가는 군사분야 조치'는 미국에 아직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고 유엔 제재의 부분 해제를 영변 핵시설 폐기의 상응조치로 제안했다고 밝히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하노이 회담 결렬 당시 리용호 외무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이 아직은 군사 분야 조치를 취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것이라 보고 부분적 제재 해제를 상응 조치로 제안"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조선신보는 또 북한이 "자력갱생에 기초하여 경제부흥을 실현하는 기구체계와 사업체계를 정비"했다면서, '미국과의 대치는 어차피 장기성을 띠게 되어 있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수세적 방어가 아닌 완강한 공격전의 사상에서 출발한 것"이라는 해석을 달았다.

    또 "적대세력의 제재돌풍을 참고 견뎌내자는 것이 아니라 이를 정면으로 맞받아 단호히 분쇄해 버려야 한다는 것이 최고영도자의 구상이며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2일 김정은 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 이틀째 회의 시정연설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 용의를 밝히면서도 "제재해제 문제 때문에 목이 말라 미국과의 수뇌회담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