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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서울이 초기에 욕 먹으며 하면 결국 전국화 돼"



정치 일반

    박원순 "서울이 초기에 욕 먹으며 하면 결국 전국화 돼"

    상시적인 미세먼지 대책 마련위해 재난대책본부 가동
    미세먼지 저감 위한 강제 2부제, 경유차 교체 등 서울이 앞장서 제안
    어린이 통학차량, 마을버스도 전기차로 교체하기 위한 예산 준비
    디지털 시민시장실, 시민들도 서울시 모든 현황 파악 가능
    공시지가 현실적 반영 국토부에 계속 요청중, 권한 이양도 요청
    제로페이 독려하고 인센티브 연관, 비판 있지만 시민 삶위해 공무원이 뛰어야
    100일만에 제로페이 10만 돌파, 서울시 공무원들의 역할과 노고 때문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 1 (18:15~19:55)
    ■ 방송일 : 2019년 4월 8일 (월요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박원순 (서울시장)

     


    ◇ 정관용> 서울시가 오늘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를 출범시켰어요. 아울러서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구성하고 미세먼지 연구소도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 얼마 전에는 디지털 시민시장실을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한다는 발표도 있었는데요. 이모저모 확인해 봅니다. 오래간만에 박원순 서울시장 연결하죠. 시장님, 안녕하세요.

    ◆ 박원순> 안녕하세요. 박원순입니다.

    ◇ 정관용> 시장님이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의 본부장이시라고요?

    ◆ 박원순> 제가 미세먼지만큼 중요한 게 없으니까 이게 정말 우리 국민들에게, 시민들에게는 가장 큰 재난이죠. 지금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겨울은 지나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또 돌아오기 마련이니까 이번 기회에 정말 뭔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되겠다. 이런 결단으로 제가 재난대책본부를 상시적으로 가동하고 제가 본부장 맡기로 했습니다.

    ◇ 정관용> 어떤 역할을 할 기구입니까, 이건?

    ◆ 박원순> 기본적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이건 재난이다. 그런 선언이고 또 구체적인 행동인데요. 말씀하신 것같이 저희들 지금 미세먼지연구소를 일단 출범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서울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이 별도로 있었는데 그 연구체계를 일원화하기로 했고요. 그다음에 역시 또 많은 분들의 자문을 그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게 중요하니까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도 만들었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관해서 저희들이 총체적으로 좀 대비를 하자. 물론 지금까지도 열심히 안 한 건 아니지만 지금 이렇게 심각해진 상황을 우리가 방치할 수 없겠다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이게 지금 중앙정부 차원이 나서도 어렵고 외교적 협력까지도 해야 할 사안인데 서울시가 한다고 무슨 근본적 대책이 나올 수 있을까요?

    ◆ 박원순> 물론 맞는 말씀인데요. 그런데 서울시가 사실 지금까지 한 정책들이 대부분 다른 지방정부 또 중앙정부에 연결됐습니다.

    ◇ 정관용> 예를 들어서 어떤 게 있습니까?

    ◆ 박원순> 예를 들어서 저희들이 미세먼지가 심각할 때 비상저감조치로 2부제가, 강제 2부제가 가능하도록 해 달라 그런 요청을 계속 드렸는데 그게 이제 미세먼지 특별법에 이게 적용이 되기 시작했고요. 또 말씀드린 거와 같이 이게 재난으로 규정한 것. 서울시는 이미 2017년부터 벌써 해왔거든요. 이런 게 됐다든지. 또 경유차 폐지하는, 교체하는 부분이라든지.

    ◇ 정관용> 거기에 지원하는 거.

    ◆ 박원순> 전부 다 서울시에서 시작된 제도입니다. 그러니까 서울시가 잘하면 되고요. 또 하나 예를 들어서 저희들이 또 요청드리고 있는 게 미세먼지 시즌제라고 있는데 그것도 그러니까 이게 미세먼지가 악화되고 나서 비상저감조치를 해도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사전에. . .

    ◇ 정관용> 악화되기 전에.

    ◆ 박원순> 그렇죠. 그게 예컨대 11월부터 시작이 돼서 12월,1월이 심각하거든요. 이럴 때 미리 우리가 취할 조치들을 체계적으로 또 패키지로 미리 시행하자. 예컨대 이런 게 서울시가 지금 제안하고 있는 거죠.

    ◇ 정관용> 그러니까 기존에 서울시가 제안한 것들이 전국화되는 것처럼 아예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를 만들어서 또 선도적으로 뭐를 뭐를 제시해서 전국화시키거나 중앙정부에 요청하고 이렇게 하겠다 이 말씀이네요.

    ◆ 박원순> 그렇습니다.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수준을 보인 광화문거리의 모습/자료사진 (사진=박종민기자)

     



    ◇ 정관용> 그런데 지금 예산이 부족하신지 중앙정부에 한 사천 몇백 억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셨더라고요.

    ◆ 박원순> 그렇습니다. 이게 아무래도 지방정부의 재정은 늘 한계가 있으니까 또 이 사업이 결국은 우리 국민 모두에게 해당되는 거기 때문에 지하철 역사에 전동차 내부 또 터널 이런 공기 질 개선하는 문제라든지 또 친환경 차량 구매. 요새 전기차와 수소차를 도입하면 완전히 배기가스가 사라지지 않습니까? 그런데 서울시 같은 경우는 지금 원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만큼 국고 보조가 돼야 되거든요.

    ◇ 정관용> 지원금.

    ◆ 박원순> 그거에만 2885억 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예컨대 이런 부분이라든지. 또 운행하고 있는 경유차를 저공해 사업으로 추진하자 이것도 한 1300억 정도 들어갑니다. 그래서 5등급 차량은 아예 조기 폐차를 하고 어린이 통학차량이라든지 마을버스도 전기차로 교체를 하자는 이런 예산들입니다.

    ◇ 정관용> 그런 것들을 지원 요청했다.

    ◆ 박원순> 네.

    ◇ 정관용> 차량 2부제의 경우에 지금 공공차량 대상인데 민간차량까지 전면 2부제 하는 거에 대해서 여론조사해 보니까 많은 국민들이 동의했다고 그러더라고요.

    ◆ 박원순> 지금 미세먼지가 지금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보다는 인식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이게 서울시 독자적으로 그렇게 강제할 수 있는 겁니까? 어떻게 되는 겁니까?

    ◆ 박원순> 지금 법률에 따라서 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그동안은 사실 제가 못했기 때문에 그때 기억하시겠지만 대중교통을 무료화한 그것 때문에 그때 굉장히 논란이 있었습니다마는 그게 마중물이 돼서 결국은 이런 미세먼지 특별법이 만들어진 거죠.

    ◇ 정관용> 이 특별법에 의하면 이제 아주 심각한 상황일 때 서울시가 독자적으로 민간차량 2부제도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다 이거로군요.

    ◆ 박원순> 네. 그래서 제가 해 보니까 초기에 제가 욕을 먹으면서도 하면 결국 그게 되고 전국화되더라고요.

    ◇ 정관용> 알겠습니다. 그다음 제가 앞에 소개한 디지털 시민시장실을 2년 동안 시범 운행해 오시다가 이번에 시민들한테 개방하셨다는 소식이 있었던데 이게 뭡니까? 디지털 시민시장실이?

    ◆ 박원순> 이게 한 번 직접 보시면 좋은데요. 시장실에 오면 옛날에 제가 서류 파일 이런 게 가득 차 있었잖아요. 이게 완전히 디지털화됐고요. 제가 시장실 들어오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딱 디지털 시민시장실이라는 게 있는데 여기에 보면 서울시의 모든 현황을 제가 직접 다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화재가 어디에 났으면 그 소방관들이 몇 시에 출동해서 지금 어느 정도 소화했는지. 이런 것을 실시간대로 다 파악할 수 있고 그리고 소방서장하고 통화도, 동영상 통화도 할 수 있고 지시를 바로 할 수도 있고. 서울시내 차량 속도는 지금 현재 어느 도로가 얼마인지 그다음에 시민들의 상수도 생산하는 정수장의 지금 현재 여러 가지 우리가 물질을 파악하고 있거든요.

    ◇ 정관용> 그러니까 시장님이 일일이 모든 걸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을 일반 시민도 그대로 다 볼 수 있다고요?

    ◆ 박원순> 그렇습니다. 그동안 2년 동안은 이게 워낙 유명해져서요. 하버드 법대 수전 크로포드 교수라는 분은 이게 민주주의 초석이다. 그야말로 스마트시티 플랫폼입니다. 최첨단 스마트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것이고요. 얼마 전에 다녀가신 벨기에 국왕이라든지 또 저쪽 어디입니까?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라든지 이런 분들 다 보고 가서 이거 자기 나라에도 하겠다 이렇게들 얘기할 정도로.

    ◇ 정관용> 거기 그런데 비밀을 지키거나 보안을 유지해야 할 사안들 같은 것도 있지 않을까요?

    ◆ 박원순> 그런 부분은 시민들에게는 공개를 못하고 프라이버시 부분이나 또는 시큐리티에 관계되는, 안보에 관계된 그런 것들은 그야말로 제 방에만 있고요. 지금은 시민들이 온라인에 들어가서도 보실 수 있고 그러니까 미세먼지 동향도 다 볼 수 있고요. 그다음에 또 지하철에도 지금 대형 스크린으로 저희들이 한 100군데 정도 보실 수 있게 만들어놨고.

    ◇ 정관용> 그러니까 일반 시정 현황에 관한 모든 자료를 그냥 별도 따로따로 찾아달랠 거 없이 시민시장실 한 군데로 들어가면 전부 다 볼 수 있다.

    ◆ 박원순> 그렇습니다.

    ◇ 정관용> 일반 시민들도?

    ◆ 박원순> 지금 현재 재난 안전에 관한 거, 대기환경, 상수도. 또 우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도시 프로젝트, 생활인구. 생활인구도 서울에 실제 살고 있는 인구가 얼마인지를 다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2017년 세계 최초로 서울시 모든 행정정보와 ICT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시민시장실'을 개발했다 (사진=서울시 디지털 시민시장실 홈페이지 캡쳐)

     



    ◇ 정관용> 알겠습니다. 그 시민시장실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서울시 부동산의 공시지가가 시세 대비 몇 퍼센트라고 나옵니까?

    ◆ 박원순> 지금 그것까지는 아직 제가 말씀드렸던 현안, 안전, 대기환경, 상수도, 도시 프로젝트, 생활인구, 그다음에 시민 여론. 61개 시정지표 이것만 일단은 돼 있는데요. 앞으로 이걸 계속 저희들이 확대해 갈 생각입니다.

    ◇ 정관용> 공시지가의 현실화율 이건 아직은 대상에서 빠져 있다? 왜 제가 그걸 여쭤봤냐면 얼마 전에 경실련 한 분을 제가 초대해서 인터뷰를 했더니 현재 서울시는 시가 대비 공시지가 현실화율이 40%밖에 안 된다. 그런데 박원순 시장은 취임 하자마자부터 경실련이 이런 요청을 하니까 9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는데 아무 노력을 안 한다. 이렇게 비판하던데요. 뭐라고 답하시겠어요?

    ◆ 박원순> 경실련 당국자는 아직 잘 이해 못 하는 게 있는 모양이에요.

    ◇ 정관용> 뭘요?

    ◆ 박원순> 뭐냐 하면 공시지가를 현실화하는 부분은 이게 국토부의 권한입니다. 서울시가 하는 게 아니고요.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 실거래가격이 공시지가에 반영돼서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어야 된다. 이렇게 늘 주장해 왔고 국토부에 계속 이걸 반영하도록 요청해 왔고.

    ◇ 정관용> 그러니까 서울시장님은 국토부에 계속 요청하는 것밖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까?

    ◆ 박원순> 그렇습니다. 그래서 작년 7월에는 국토부에다가 표준지 공시지가의 결정 공시권한을 시도지사에게 저에게 이양해 달라 요청도 했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자꾸 요청하는데도 문재인 정부 국토부가 말을 안 듣는다, 이거입니까?

    ◆ 박원순> 아무튼 저희들이 요청 하고 있고. 그리고 실제로도 그래서 약 13. 87%가 상승되기는 했어요.

    ◇ 정관용> 최근에는 올린 건 있습니다마는. . .

    ◆ 박원순> 그래서 오히려 더 많이 올라갔다고 하는 견해도 있기는 한데. 아무튼 서울시로는 실질 과세 원칙이 실현돼야 된다. 저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5일 오전 '제로페이' 모범단지인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을 방문해 한 상가에서 제로페이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제로페이는 매장에 비치된 전용 QR코드를 기존 은행이나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대금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사진=윤창원기자)

     


    ◇ 정관용> 한 가지 더 여쭐게 오늘로 제로페이 가맹점이 10만 호 돌파했더라고요. 그건 아주 환영할 만한 일인데. 그런데 전공노, 전국공무원노조가 이렇게 말했어요. 서울시가 공무원들한테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을 할당했다. 또 제로페이 실적과 연결해서 각 자치구에 특별교부금을 차등 지급한다. 이거 맞습니까?

    ◆ 박원순> 그게 사실입니다, 일부는. 왜 그러냐 하면 처음에 제로페이가 시작을 하면 저희들이 가질 수 있는 어떤 권한이나 또 이런 게 참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그만큼 제로페이가 자영업자들의 삶을 엄청 변화시키는 거잖습니까? 수수료율 제로화니까. 그래서 우리 구청의 공무원들한테 요청을 한 건데 그게 이제 이런 일정한 비판도 사실이지만.

    ◇ 정관용> 가입을 독려하는 것까지는 몰라도 그걸 할당제로 하는 건 이건. . .

    ◆ 박원순> 할당을 한 건 아니고요. 독려했죠. 독려하는데 인센티브를 연관시켜서 하니까 노조 입장에서는 반대를 했는데. 저는 이게 관제페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우리 서울시나 자치구가 좀 열심히 뛰어야죠. 그건 저는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고 지금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왜냐하면 이른바 밴사라고 해서 이런 걸 가입을 확대시키고 관리하는 회사가 다 들어와서 이분들이 주로 하기 때문에 이제 구청 우리 공무원들의 활약은 이제 좀 덜 해도 되는 식으로 전환됐습니다. 그동안 시범사업한 거 100일 넘겼거든요. 100일 만에 이렇게 정착이 된 거는 우리 서울시의 그런 자치구 공무원들의 역할이나 노고 때문이죠.

    ◇ 정관용> 그런데 그 역할과 노고를 인센티브한 건 좀 아무튼 논란의 대상입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들을게요. 시장님 고맙습니다.

    ◆ 박원순> 감사합니다.

    ◇ 정관용> 박원순 서울시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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