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연철 "장관되면 남북연락사무소 조속 정상화 노력"



통일/북한

    김연철 "장관되면 남북연락사무소 조속 정상화 노력"

    "비핵화 촉진 위해 상응한 제재완화 필요"
    "종전선언도 비핵화 상응조치로 유효"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는 북한의 지난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에 대해 "장관에 취임한다면 우선 공동연락사무소를 조속히 정상화함으로써 남북간 신뢰 구축과 지속가능한 남북관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소 이래 "당국간 협의와 민간교류 지원 업무 등을 원활하게 진행함으로써 남북간 실질적인 상시협의 채널로 기능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연락사무소를 통한 남북간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고 연락사무소의 기능을 확대·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완화 문제에 대해선 "북한의 분명한 비핵화 조치를 촉진하기 위해 상응한 제재완화 관련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하는 데 제재가 일정 부분 역할을 해 왔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제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바 제재 일변도의 대북 압박보다는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관련국 간 적대관계 종식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추동할 수 있는 정치적 선언으로서 북한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조치로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정부의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을 통한 800만 달러 대북 인도적 지원이 집행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도 통일부가 남북관계를 관장하는 주무 부처로서 남북공동선언을 차질없이 이행하면서 남북관계와 비핵화·평화정착의 선순환적 진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