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또 다시 찾아온 청문회 슈퍼위크…여야 격돌 불가피



국회/정당

    또 다시 찾아온 청문회 슈퍼위크…여야 격돌 불가피

    문재인 정부 흠집 내려는 야당의 '창'
    무책임한 정치공세 차단하겠다는 여당의 '방패'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하일라이트
    최정호 국토, 박영선 중기 후보자 청문회도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7명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번주 열린다.

    송곳 검증을 통해 후보자들은 물론 문재인 정부의 흠집을 크게 내려는 제1 야당 자유한국당과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차단하려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방어전략이 맞서면서 '격돌의 한 주'가 될 전망이다.

    (자료사진=연합뉴스)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리고, 26일 김연철 통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이어, 27일에 진영 행정안전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일정에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기선을 제압하려는 야당의 청문회 전략이나 후보자들의 답변 태도, 자료제출 정도 등에 따라 설전과 고성은 기본이고 일정 시간 정회 등 파행도 충분히 에상되는 상항이다.

    가장 주목을 끄는 청문회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다. 문재인 정부 집권 중반기의 대북정책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그는 지난 보수 정권 시기 강력한 대북대화론자였다. 이 과정에서 보수진영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도 비판하는 거침없는 언행을 보엿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고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청문회에 서면서 보수 야당의 표적이 됐다. 한국당은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외교안보정책의 실패를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서는 민주당도 만만치 않다. 김 후보자를 방어하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비핵화, 평화프로세스'가 근본에서 흔들리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7선과 5선의 이해찬, 박병석 의원을 빼고 전투력이 검증된 4선의 최재성 의원과 재선이 휸후덕 의원을 외교통일위원회에 배치했다.

    첫날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도 관심을 끌만하다.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고 서민주거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해야 하는 자리가 국토부 장관인데 최 후보자의 경우 보기에 따라서는 세 채를 갖고 있는 다주택자여서 여권 내에서도 적임자인지 헷갈려하며 한숨을 짓는 이들이 많다.

    장관 후보자에 임명되기 직전 딸 부부에게 증여한 분당 아파트와 2000년대 초반 분양권을 사들여 소유하게 됐지만 한번도 살지 않고 갭투자를 한 것으로 드러난 잠실 아파트, 차관 시절에 분양받은 세종 펜트하우스 아파트에 대한 설명에 국민적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조동호 장관 후보자와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도 부동산 투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특히 진영 후보자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팽' 당한 경력 때문에 진영을 옮겨 문재인 정부에서도 행안부 장관 후보자로 청문회장에 섰지만 한 때 같은 편이었던 한국당 의원들의 심사가 좋을리가 없다.

    박영선 중기부 장과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눈여겨 볼만 하다. 한국당은 박 후보자의 소득과 지출규모, 배우자의 종합소득세 납세여부, 아들의 이중국적 등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의혹을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박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단계부터 제기되는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했을 뿐만 아니라 야당의 공세가 무리라고 지적하기까지 하는 등 지금까지 경험했던 장관 후보자들의 대응방식과는 달리 공세적이었다. 검증된 논리와 콘텐츠로 화끈한 대야 투쟁력을 발휘했던 박 후보자였던 만큼 인사청문회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인사청문회가 끝나도 논쟁은 게속될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 이후 채택하게 되어 있는 인사청문보고서 전망이 밝지 않기 때문이다.

    적격 부적격 의견을 어떻게 넣느냐 빼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당이 일부 후보자들에 대해 아예 보고서를 채택해 주지 않고 정치쟁점화 시키려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