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도, 정부에 충북선 고속화 사업 '봉양 경유' 등 의견 전달



청주

    충북도, 정부에 충북선 고속화 사업 '봉양 경유' 등 의견 전달

    이시종 충북지사 제천 순방길, 제천역 경유 주장 일부주민 거친 반발
    시청사 진입 막히고 멱살 잡히는 봉변, 한바탕 몸싸움 일부 다치기도
    '도민과의 대화' 제천역 경유 요구 집중, 제천 패싱 논란 한동안 지속될 듯

    (사진=충북도 제공)

     

    충청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 당시 누락된 것으로 보이는 연결선의 보완을 정부에 공식 요청하기로 했다.

    충청북도의 풀리지 않던 숙원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그러나 정부는 예타 면제 결정 당시 소요 예산으로 도의 요구액에서 3000억여 원 정도가 모자란 1조 5000억 원만 반영했다.

    이는 고속화 될 충북선 철도가 제기능을 하는데 필수적인 기존 중앙선 철도와 호남고속철도와의 연결선 구축에 필요한 예산이 누락됐기 때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도는 연결선을 비롯해 예타 면제 신청 당시에는 하지 않았던 일부 구간의 선형개량을 포함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공식 전달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가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에 충북선 고속화 사업과 관련한 사업계획서를 넘겨주기 앞서 필요한 절차이기 때문이다.

    특히 도는 중앙선 철도와의 연결부는 제천 봉양역을 경유하는 것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이창희 충청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제천역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 다소 불편해도, 봉양역을 새로 만들고 발전의 축을 하나 더 만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런데 제천역 경유를 바라는 일부 제천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시·군 순방에 나선 이시종 충북지사는 21일 제천을 방문해 충북선 고속화 철도 봉양 경유의 타당성을 설명하며 반발하는 주민들의 이해를 구했지만 멱살까지 잡히는 등 거친 항의를 받았다.

    도정 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지역의 건의사항을 듣는 '도민과의 대화' 행사에서는 고속화될 충북선 철도의 제천역 경유를 요구하는 목소리만 이어졌다.

    또 제천역 경유를 요구하며 이 지사의 시청 진입을 막아선 시민들과 경찰, 공무원이 뒤엉켜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일부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한 이른바 제천 패싱 논란은 한동안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