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국방부·경찰 처음으로 제주 4·3사건 공식 사과한다



제주

    [단독] 국방부·경찰 처음으로 제주 4·3사건 공식 사과한다

    4.3희생자유족회, 청와대 고위 관계자로부터 확답
    국방부 장관·경찰청장 '유감' 또는 '위로' 선에서 사과
    이후 희생자 위패 있는 제주4.3평화공원 참배 예상

    4.3희생자 유가족. (사진=자료사진)

     

    제주 4.3 당시 양민 학살 책임이 있는 군‧경 당국이 처음으로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공식 사과하기로 했다.

    20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에 따르면 유족회는 이날 오후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면담을 통해 '국방부와 경찰청이 4.3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하기로 했다'는 확답을 받았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사과 표현 수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유감' 또는 '위로' 선에서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4.3 추념식 전후로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공식 사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일시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후 희생자 위패가 있는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4.3 당시 군 최고 지휘관들의 행위를 내부적으로 조사해 서훈 취소 등의 책임자 처벌도 검토 중이다.

    4.3희생자 유족회 관계자는 "그동안 4.3 사건의 가해자인 군 당국에 지속적으로 사과를 요구해 왔다"며 "이번 사과로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제주 4.3 사건은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해 1948년 4월 3일에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당시 군경은 무장대를 진압한다는 명목으로 무고한 제주도민 1만여 명을 학살하거나 마을 수십 곳을 불태운 것으로 진상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지금까지 대통령 사과는 있었지만, 군경 수장이 4.3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