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분강은 영변 핵단지의 행정지역명"



국방/외교

    국정원 "분강은 영변 핵단지의 행정지역명"

    • 2019-03-05 18:47

    트럼프가 지목한 영변외 핵시설? 부인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밝힌 '영변 외 추가 핵시설'이 영변단지 북서쪽 외곽 '분강'을 의미한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분강은 영변이 위치한 행정지역 명"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5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분강이 영변 핵단지와 별도의 핵시설인지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지목한 핵시설이 어디인지에 대해 "어디에 무슨 핵시설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며 양해를 구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이와관련해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것은 지역"이라고 말했다.

    이는 뉴욕타임즈 등에서 작년에 워싱턴 소재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를 인용해 이미 보도한 '강선' 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북미 협상과정에서 나온 추가 우라늄 농축시설을 비롯해 북한의 미사일 관련 시설에 대해선 한미 군사당국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고 면밀한 추적 및 감시체계가 계속 가동중이라고 밝혔다"고 이 의원 등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국정원은 영변의 5MW원자로는 작년말부터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 현재 재처리 시설의 가동 징후는 없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또 풍계리 핵실험장도 지난해 5월 폐기후 갱도가 방치된 상태로 특이동향은 없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미국에 제의한 영변 핵폐기 방식에 대해 미국의 전문가들이 함께 핵폐기 검증에 참여하는 것은 완전한 폐기 방법에 대한 진보적 접근이라고 평가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전했다.

    또 북한 내부적으로는 이 번 회담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전략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대화 재개에 나서기까지는) 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