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유관순 열사에 최고등급 '대한민국장' 서훈



대통령실

    정부, 유관순 열사에 최고등급 '대한민국장' 서훈

    기존 3등급 '독립장' 훈격 낮다는 지적 반영
    文 "추가 서훈으로 3·1운동 100주년 의미 높이길"
    보훈처 공적심사위 '만장일치' 서훈 의결
    국민통합·애국심 함양 기여 공로 추가

    유관순 열사 수형카드. (사진=문화재청 제공)

     

    정부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유관순 열사에게 최고 등급 훈장인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독립운동 공로로 유관순 열사에게 추서된 '독립장'이 3등급으로 훈격이 낮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정부는 26일 백범기념관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고 유관순 열사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하기로 의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16살 나이로 시위를 주도하고 꺾이지 않는 의지로 나라의 독립에 자신을 바친 유관순 열사를 보며 나라를 위한 희생의 고귀함을 깨우치게 됐다"며 "이번 추서가 3·1 독립운동 100주년의 의미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관순 열사는 지난 1962년 독립운동에 기여한 공로로 건국훈장 5등급 가운데 3등급에 해당하는 '독립장'을 수여받았다. 유관순 열사의 공적과 상징성에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동일한 공적에 훈장 또는 포장을 거듭 주지 않는다'는 상훈법 규정에 발목이 잡혀 추가 서훈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유관순 열사가 광복 이후 국가 이미지 향상과 국민 애국심 고취 등에 기여한 공로를 추가했다. 이후 국가보훈처는 유관순 열사를 위한 별도의 공적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참석위원 만장일치로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하기로 의결했다.

    공적심사위원회는 "유관순 열사는 독립운동의 상징으로서 국민에게 독립정신을 일깨웠다"며 "비폭력·평화·민주·인권의 가치를 드높여 대한민국의 기초를 공고히 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추가 서훈은 다음달 1일 문 대통령이 제100주년 3·1절 중앙기념식장에서 유관순 열사 유족에게 직접 수여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