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기자회견 여야 평가 극과 극…"민생" vs "자화자찬"



국회/정당

    文기자회견 여야 평가 극과 극…"민생" vs "자화자찬"

    민주 "회견문 3/4이 경제…소통 노력, 현안 이해력도 돋보여"
    한국·바른미래 "소득불평등 심화…반성문이었어야 하는데 자화자찬만"
    평화·정의 "적폐 딛고 변화 위해서는 연동형비례대표제 필수"
    정의 "소득주도성장에 더욱 주력하라"며 유일하게 文에 힘 실어

    (사진=연합뉴스 제공)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경제·민생 중심의 회견이었다"며 협력할 방안을 찾겠다고 극찬한 반면 야 4당은 "자화자찬"이 지나쳤다고 지적하면서도 세부적으로는 각자의 요구사항 관철을 주장했다.

    민주당은 가장 먼저 대변인 논평을 내놓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해식 대변인은 "회견문의 4분의 3 이상이 경제와 관련된 내용이었고 평화도 경제라면서 초지일관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회견이었다"며 "'사람 중심 경제', '혁신적 포용국가'를 기치로 '다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잘 드러난 다짐"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정해진 시간을 훌쩍 넘겨서까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고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도 돋보였다"며 "질의응답 내용을 보면 대통령이 모든 현안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는 회견"이라고 거듭 극찬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민주당도 비상한 각오로 문재인정부의 노력에 함께 하겠다"며 "국가경제와 민생을 살리고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는 일에 여야가 따로 없는 만큼 당리당략과 정치공방을 떠나 야당도 동반자로서 힘을 모아주기를 촉구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현실도피", "셀프 용비어천가"라며 기자회견을 내용을 강하게 비난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실체 없는 자화자찬도 되뇌다 보면 어느 순간 현실로 착각하게 되는데 오늘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그렇다"며 "문 대통령은 부의 형평성을 위해 노력했고 마치 성과가 있는 듯 주장하지만 오히려 소득불평등은 심화되고 있고 문제점에 대한 인식도 모두가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소득 5분위 배율이 악화되고 있는데 이는 고소득군과 저소득군의 격차가 심화되는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때문"이라며 "문재인정부는 고용유연성을 높이기는커녕 민주노총 등 강성 귀족노조에 발목이 잡혀 있고 이날 기자회견도 규제혁신, 노동시장 개혁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방안 제시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부의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을 비난하고 나섰지만 정작 소득주도성장 이후 소득양극화가 더 악화됐다는 사실은 숨겼다"며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반성문으로 시작해야 했다"고 질타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문재인케어를 비롯한 복지성과를 자랑했지만 30년 후를 대비한 재정까지 모조리 끌어다 쓴 미래세대를 약탈하는 화전민식 복지"라고 혹평한데 이어 "김태우 수사관의 청와대 민간인 사찰 폭로, 신재민 전 사무관이 공개한 국고농단, 육군참모총장을 불러낸 청와대 행정관의 안하무인 등으로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이어짐에도 권력적폐를 청산해서 단 한 건도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았다는 대목은 부끄러운 줄 모르는 내로남불"이라고도 맹비난했다.

    바른미래당과 함께 연동형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을 주장하고 있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선거제 개편의 필요성 등 또 다른 내용을 강조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미 대한민국은 한 사람의 대통령이 외교·안보와 국내 경제·사회 문제 모두를 총괄해서 이끌어갈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며 "선거제 개혁과 동시에 분권형 대통령제를 추진할 필요성을 확인시켜준 기자회견"이라고 평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질의응답에 성실하게 답했고 방향도 옳았지만 질의는 남북문제에 편중됐는데 이는 언론의 문제이기에 앞서 청와대에 국민이 기대하는 비중의 차이도 있다"며 "대통령과 청와대는 잘 할 수 있는 외교·안보에 집중하고 경제·사회 정책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아우르는 합의민주주의를 통해 대통령이 지향하는 '함께 나누는 경제사회'로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대한민국을 좀먹는 적폐는 왜곡된 정치구조에서 기인하고 오랜 기간 지속된 거대 양당 체제로 인해 변화의 가능성은 현저히 줄어들었다"며 "무엇보다 연동형비례대표제로 우리 정치에 다양성을 확보하고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만큼 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에 의지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국민들이 경제가 어렵다고 느끼는 가장 큰 원인은 중산층의 감소와 소득분배의 양극화"라고 다른 야당들과 같은 진단을 하면서도 그 해법에 대해서는 "임기 초부터 강조해왔던 소득주도 성장이란 말이 어느 샌가 자취를 감췄는데 이번 해에는 소득주도 성장이 흔들림 없이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정반대의 대답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