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영표 "한국당 뺀 4당이라도 선거법 개정 논의하자"



국회/정당

    홍영표 "한국당 뺀 4당이라도 선거법 개정 논의하자"

    "한국당 내 논의 불충분하고 연동형비례제에 굉장히 부정적"
    "국민동의 얻는 것 대단히 중요…정개특위서 논의해야"
    "다음주부터 연말까지 임시국회 열어 선거법·유치원3법 등 논의해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3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당이라도 선거법 개정을 논의하자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 내에 선거법에 논의가 아직 충분하지 않고 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며 "합의 도출을 시도하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야(野) 3당과 민주당만이라도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중심으로 한 선거법 개정에 대해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가동해서 논의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야 3당이 요구하는 한국당 설득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으면서도 "한국당 선거법 개정에 적극 참여해서 실제로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하는 선거법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무튼 노력을 하겠다"고 의지를 나타냈다.

    이어 "정개특위 통해서 국민들에게도 선거법 개정 내용에 대해서 소상하게 알려드리고 국민적 동의를 얻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다"며 "정개특위가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서 논의 이어나가고 이번 기회에 선거법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정개특위 활성화를 거듭 강조했다.

    당초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와 유치원 3법 처리 등을 위해 '원포인트'성으로 열 계획이던 12월 임시국회에 대해서는 선거법 등 현안을 포함해 논의하는 다소 긴 회기의 임시국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선거법 문제뿐 아니라 유치원 3법을 비롯한 필요한 여러 민생입법들도 처리를 했으면 해서 한국당에 정식으로 임시국회를 다시 요청을 할 생각"이라며 "다음 주 초부터 연말까지 열어서 여러 현안과 입법 그리고 정개특위 연장과 같은 문제들에 대해 처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말까지 처리하기로 했던 탄력근로제 처리 연기에 대해서는 "노동계와 경제계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통해 이 문제를 논의할 테니 국회가 좀 기다려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내년 2월에는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씀을 드렸다"며 "경사노위에서 1월까지는 반드시 합의를 해달라는 뜻으로 연말 처리 시한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야당에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