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연내 답방 가시권…文·트럼프 정상회담서 '공감대'



대통령실

    김정은 연내 답방 가시권…文·트럼프 정상회담서 '공감대'

    "김 위원장 서울 방문, 한반도 평화정착에 추가 모멘텀" 트럼프 공감
    4차 남북정상회담도 가시권에 들어온 듯
    트럼프의 조기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의지 재확인도 성과
    트럼프 "남북 군사적 긴장완화가 비핵화에 우호적 환경 조성"
    北 추가 비핵화 견인할 대북 제재 일부 완화 논의는 없어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여섯 번 째 가진 한미 정상회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한 양국 정상의 의견 일치다.

    트럼트 대통령이 내년 초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한다는 의지를 밝히고, 최근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들이 한반도 비핵화에 우호적 환경을 조성한다는 데 양 정상이 의견을 같이 한 것도 눈에 띈다.

    ◇ 김정은 답방 초읽기 들어가나?…김 위원장 답방 '추가 모멘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30일 오후 3시30분(현지시간)부터 4시까지 30분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코스타 살게로 센터 양자회담장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열었다.

    양 정상은 외교·국무장관 등 참모진들이 일체 배석하지 않은 채 통역만 대동하고 비공개로 정상회담을 가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정상회담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참모진들이 참석하는 확대회담은 인삿말 등으로 시간을 많이 소비되는데, 양 정상만 30분간 만나면서 생각보다 많은 얘기를 주고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감 표시다.

    문 대통령 순방을 수핼 중인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부에노스아이레스 현지에서 브리핑을 열고 "양 정상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추가적인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북미간 고위급 회담 공전으로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가운데, 김 위원장 서울 방문이 '추가적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고 의견 일치를 보면서 당장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초읽기'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그동안 청와대는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 이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전제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지난 8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뉴욕 회동이 북한의 요청으로 전격 취소된 후 이렇다 할 추가 일정을 잡지 못한 채 공전하면서 2차 북미 정상회담마저 내년 초로 연기됐다.

    결국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지난 26일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와 관련해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게 더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오는 데 효과적일지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런 흐름에서 한미 정상이 이날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추가적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점을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4차 남북정상회담도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분석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이전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비핵화 모멘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트럼프 대통령도 공감을 표했다고 분석할 수 있겠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예"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도 연내에 남북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라는 인식을 충분히 가지고 (회담장에) 오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청와대는) 오늘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 트럼프, 내년 초 빠른 시일 내에 2차 북미정상회담 재확인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내년 초 빠른 시기 안에 열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점도 한반도 비핵화 국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은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차기 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 과정을 위한 또 다른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한미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고 전했다.

    지난 6월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열린 1차 북미 정상회담이 70년간 적대관계였던 북미간 관계회복 신호탄이었다면, 2차 북미 정상회담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를 위한 시간표와 방법론 등이 구체화돼야 열릴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북미 정상회담 의지를 재차 밝힌 것은 판 자체를 깨려는 의도가 없는 북한을 본격적인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남북 군당국간 비무장지대 군 초소 철수와 지뢰제거 작업 등 일련의 군사적 긴장완화에 대해 공감을 표한 것도 주목된다.

    윤 수석은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특히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우호적 환경 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해 온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남북간 철도 공동조사와 경제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는 오가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긴장 완화가 비핵화를 위한 우호적 환경 조성'이라고 언급하면서, 국내 보수 정치권으로부터 끊임없이 안보 불안 비판을 받아온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는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됐다.

    미국은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철도 연결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에 대해 대북 제재 면제 조치를 내린 것에 동의하는 등 전향적 제스처를 취하기도 했다.

    다만 북한의 추가적인 비핵화 조처를 위한 일부 대북 제재 해제에 대해서는 한미 정상 모두 이렇다할 의미있는 대화는 나누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유럽 순방에서 프랑스와 영국 등 유럽 정상들에게 "북한의 비핵화가 불가역적인 수준에 들어서면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해서라도 대북 제재 일부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 없이 제재 완화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별다른 제재 완화 필요성을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