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특성화고 현장실습 올해 9명뿐



청주

    충북 특성화고 현장실습 올해 9명뿐

    충부교육청 전경

     

    특성화고 현장실습이 특성화고 현장 실습생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 도입한 '학습중심 현장 실습'제도 이후 개점휴업 상태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김현아 의원의 교육부 자료 분석 결과, 특성화고 학생 현장실습은 2016년에는 2천 623명이 천 131개 기업에서 실습을 했고 지난해는 천 774명이 714개 기업에서 실습을 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학습중심 현장 실습제도가 도입된뒤 올해는 9명이 8개기업에서 현장실습을 받은데 그쳤다.

    이는 도내 대상 학생의 0.2% 수준으로 학습중심 현장 실습이 지지부진한 선도기업 선정에 학생들의 참여가 막혀 제도 자체가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현장 실습 중 특성화고 학생 사망 사건이 벌어진 뒤 기업이 조기 취업 형태의 현장 실습을 운영하려면 시·도교육청에서 '선도기업' 승인을 받도록 했다.

    이에 따라 기업마다 현장 실습 전담 지도자 직원을 둬야 하고, 기업은 임금이 아닌 현장 실습지원비만 지급하게 돼 규모가 작은 업체들은 학생들을 실습시키기 어려운 환경이다.

    김현아 의원은 "현장 실습생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 마련된 학습중심 현장 실습제도의 취지는 동의하지만, 기업참여 저조로 결국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 장벽이 돼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