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상욱 "애국심‧애당심 무엇인지 알려달라"…손학규 '묵묵부답'



국회/정당

    지상욱 "애국심‧애당심 무엇인지 알려달라"…손학규 '묵묵부답'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 갈등…孫, ‘당내 반발’ 질문에 “됐어”
    지도부 봉합 시도, 하태경 “재정추계 없어 비준 대상 아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오른쪽)와 지상욱 의원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에 대한 찬반으로 내분 상황에 빠진 바른미래당에서 신경전이 이어졌다.

    손학규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같은 당) 지상욱 의원이 애국심이 무엇인지 물어봤다”라는 질문에 웃으면서 “됐어, 됐어”라며 즉답을 피했다. 손 대표가 취임 직후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에 조건부 협조 방침을 밝힌 뒤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데 대해 “됐어요”라며 확전을 피했다.

    지 의원은 전날 밤 늦게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손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애국심, 애당심이 도대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며 공개 질의를 했다. 지 의원의 반발성 질의는 같은 날 오후 손 대표가 지적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손 대표는 6일 소상공인‧자영업자 직능단체 대표자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의원들은 애국심과 애족심과 애당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비준 동의 문제에 반발이 나오고 있다고 한 데 대한 반응이었다.

    이에 대해 지 의원은 ‘애국’, ‘애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이 국민들에게 50조원이 될지, 100조원이 될지, 어느 정도일지를 모를 부담을 주고, 북한이 핵을 폐기하겠다는 그 어떤 약속도 없는 상태에서 국민적 동의도 없이 그냥 퍼주자는 것이 바로 애국이란 말이냐”고 따졌다.

    지 의원은 전날 자체조사를 근거로 예산 문제를 전제했을 때, 판문점 선언의 비준 동의를 “즉각 해야 한다”는 여론이 19%에 그친다는 자료를 발표한 바 있다. 보수 진영에선 판문점 선언에 남북 경협 추진이 담겨 있는데, 경협에 소요되는 예산이 100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 의원은 “당 대표와 다른 의견을 말하면 애당심이 없는 것이냐”며 “설마 ‘내가 곧 바른미래당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재차 따졌다. 손 대표가 이견을 인정치 않는 제왕적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손 대표와 지 의원 간 갈등이 거세지고, 당내 분위기도 ‘판문점 찬반’을 놓고 ‘분당(分黨)’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등 험악해지자 지도부는 급하게 수습하려는 분위기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당장 판문점 선언의 즉각 비준 동의에 대해 우리 당 지도부도 찬성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누차 드렸다”며 “재정 추계가 없으면 비준 대상이 아니고, 좀 더 발전돼서 부속 합의서가 만들어지고 재정 추계가 올라오면 그때는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다음주 화요일(9월11일)에 원내대책회의를 할 때 의원총회를 열어서 토론도 하고, 결의안 초안도 (논의하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비준 동의 이전 결의안부터 만들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오는 18~20일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 관련, “민주당에서 국회가 함께 방북했으면 좋겠다고 제안을 받았다”며 “당내 의견을 수렴해서 (갈지 말지) 조만간 입장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