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행안부,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가동



총리실

    행안부,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가동

    폭염대응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수준으로 운영

     

    정부가 역대급 폭염에 대처하기 위해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를 가동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은 3일 행안부 자체의 폭염대책본부를 8개 부처 2개 청 등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현행 '재난안전관리기본법'상으로는 폭염이 재난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수준으로 운영된다.

    김 장관은 이날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석하는 폭염대책 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은행 영업지점의 무더위 쉼터 개방과 기존 무더위 쉼터의 야간·주말 개방 확대 등의 조치를 적극 시행하도록 당부했다.

    행안부는 자치단체별로 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 468억원을 투입해 폭염에 대응하고 폭염 2차 피해 확산 방지와 도로 살수 등 지금까지 100억원 규모로 교부됐던 특교세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이와함께 지자체가 발주한 공사의 작업 중단과 관렪 공시기간 연장, 공사비 증액, 지체상금 미부과 등이 실제 현장에서 잘 이행되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김 장관은 "유례없는 폭염으로 국민들이 하루하루 고통스러워하고 인명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 우려스럽다"며, "범정부적인 대응을 통해 폭염으로 인한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