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내년에 준공



부산

    부산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내년에 준공

    4차산업혁명 대응과 신산업 육성 위해 24일 첫삽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조감도(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24일 오후 3시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 내에서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착공식'을 개최한다.

    이번 착공식에는 김기영 부산시 경제부시장, 백종헌 부산시의회 의장, 윤상직 국회의원, 하상안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김동진 한국전력소자산업협회 회장 등 관련 기업 및 공사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파워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와 달리 전력의 변환, 변압, 분배 등 제어 역할을 수행하는 반도체로, 전기차, 풍력, 태양광 등 에너지 신산업 뿐 아니라 모든 전기․전자기기에 활용된다.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는 총사업비 195억원을 투자해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 내에 부지 3,300㎡, 연면적 5,845㎡, 건축면적 1,772㎡(지상4층)로 건립되며,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는 전 세계적인 에너지 신산업 육성 트렌드에 따라 파워반도체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부산시와 산업부는 파워반도체 세계시장의 조기선점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2012년부터 사업을 준비해 왔다.

    이후 관계부처와기관 등에 사업의 필요성 및 당위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등 5년간의 노력 끝에 2016년 11월 기재부의 예타사업을 통과했다.

    파워반도체 건립 현장(사진=부산시 제공)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건립으로 파워반도체 관련 R&D 수행 및 기업 유치 업무를 가속화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파워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토대도 마련하게 됐다.

    김기영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부산시는 이제 해양․조선, 자동차부품 등 전통산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사업을 계속 발굴하고 정부의 지역산업정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