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계식량계획, "대북지원 보유 식량 곧 바닥"



통일/북한

    세계식량계획, "대북지원 보유 식량 곧 바닥"

    세계식량계획은 대북 지원 사업에 자금이나 현물 원조가 시급히 이뤄지지 않으면 보유한 식량이 곧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식량계획(WFP) 로마 본부의 그레고리 베로우 대변인은 10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서 "세계식량계획이 보유하고 있는 대북 식량 가운데 영양강화식품과 식용유는 이달 내로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콩은 10월, 곡물은 11월, 설탕 등 기타 식품은 12월이면 동 날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 지원 식량으로 식사하는 북한 유아원 어린이들

     



    베로우 대변인은 "앞으로 6개월 기간 동안 예상되는 부족량은 곡물이 9만 9천8백톤으로 가장 많고, 콩 1만 4천9백 톤, 영양강화식품 8천2백 톤, 식용유 5천5백 톤, 기타 식품 7백 톤"이라고 말했다.

    세계식량계획은 최근 발표한 사업 우선순위 보고서에서 "앞으로 6개월 동안 계획된 대북 지원 사업을 수행하는 데 12만9천 톤의 식량이 부족하다"면서 국제사회에 대북지원을 호소했다.

    한편, 베로우 대변인은 "세계식량계획이 9일 북한 주민 6백20만 명을 지원하는 현재 전개하고 있는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새로운 대북 지원 사업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계획은 "식량 분배에 따른 현장 확인은 종전에는 3개월에 한 번씩 각 군에서 감시 활동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한 달에 두 번씩 각 군을 방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동 기관과 병원, 가정집 등 수혜자들에 대한 방문이 최대한 늘어나고 식량을 옮겨싣는 지점과 배급소, 학교의 저장고 등 식량 공급망을 감시할 계획이며 처음으로 각급 군과 도의 식량 창고에도 접근이 허락됐다고 밝혔다.

    [BestNocut_R]세계식량계획은 "아동과 산모, 수유모 등 2백50만명에게 사업 종료 때까지 5만 5천 톤의 영양강화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9월 말까지 북한 내 식품가공 공장 수를 13개로 확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평안북도와 자강도에서 식량 분배를 담당하고 있는 미국의 5개 구호단체 대표들이 지난 1일부터 6일까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머시 코어의 조이 포텔라 대변인은 "대표단은 평안북도와 자강도의 식량창고와 배급소를 방문하고, 유치원과 탁아소 일반 가정집 등에서 수혜자들과 직접 만났다"면서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의 필요성을 NGO 대표들이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