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춘천 레고랜드' 최문순 강원도지사 3선行 암초



강원

    '춘천 레고랜드' 최문순 강원도지사 3선行 암초

    '사업지연 책임' 경쟁후보, 도의회…시민단체까지 공세 가세

    최문순 강원도지사.

     

    지방선거가 석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7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춘천 레고랜드 사업이 최문순 강원도지사 3선 도전을 위협하는 '암초'로 전락하고 있다.

    2011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춘천 지역 최대 시책사업이었던 춘천 레고랜드는 사업 기대 효과를 극대화하며 재선 공약으로도 활용됐다.

    하지만 사업비 확보가 난항을 겪고 착공도 지연되면서 3선 도전을 앞둔 최 지사에게 정치적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이다.

    경쟁 후보들은 앞다퉈 레고랜드 문제를 최 지사의 도정 역량과 결부시키며 공세에 나서고 있다.

    자유한국당 도지사 공천에 뛰어든 김연식 태백시장은 춘천 레고랜드를 거론하며 최문순 강원도정을 현안을 해결하지 못한 무능한 도정으로 평가 절하하고 있다.

    김 시장은 "우리 도민들은 사람만 좋은 도지사를 원하지 않는다. 지금은 일하는 도지사가 절실하게 필요한 때"라며 "이제는 3선 마무리 도정이 아니라 새로운 인물과 함께 공격적이고 파격적인 변화를 통해 강하고 당당한 강원도를 만들어가야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14일 레고랜드 검증 결과 발표와 사업 중단,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소속 단체 관계자들.

     

    보궐선거 당시 지지층이었던 시민단체와 진보진영도 레고랜드 사업 중단과 최 지사의 정치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지난 석달간 검증단을 꾸려 춘천 레고랜드 사업을 검증한 결과 계획대로 완공해도 적자는 2천억원을 넘고 주변 부지가 매각되지 못하면 발생 적자는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다며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춘천환경운동연합 서대선 사무국장은 "레고랜드 부실 사업의 가장 큰 책임은 최문순 지사와 강원도에 있다"며 "부동산 업자들에게 놀아난 레고랜드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관련자와 최문순 지사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강원도의회 역시 3월 안에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면 사퇴를 포함한 최 지사의 정치적 결단을 압박할 분위기다.

    최 지사는 때마다 도의회에 레고랜드 정상 추진을 공언했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신뢰를 잃고 있다.

    전홍진 강원도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 "도의회에 해법을 약속한 시한인 이달 말에는 공사 착공과 시공사 선정, 투자 계획 등 구체적인 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