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북권 시내버스 요금 실거리 적용 인하



전북

    전북권 시내버스 요금 실거리 적용 인하

    정류장 이용객도 요금인하 적용... 일부 요금 인상지역은 유보

     

    전북권 시외버스 요금이 실제 거리에 맞게 조정, 운용된다.

    전북도는 시외버스 요금을 실제 거리에 맞게 조정하고 간이정류장을 이용한 승․하차 때에도 실거리 요금을 적용해 이달 중으로 구간에 맞게 요금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북도는 지난해 7~8월 전북권 시외버스 운행 모든 노선에 대한 거리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주-익산-군산 구간은 인가거리가 실제보다 길게 반영돼 요금 인하대상으로, 전주-김제-부안, 전주-고창 구간은 실제보다 짧게 반영돼 요금 인상 대상으로 나타났다.

    시외버스 요금은 실제 운행거리인 터미널을 기준으로 산정해야 하나, 당초 도로원표를 기준으로 산정했고, 터미널 이전 및 도로 여건 개선사항 등이 제때 반영되지 않아 일부 구간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는 이에 따라 전주-익산-군산 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에 대해 2017. 10. 1일자로 요금을 인하했으며, 전주-익산-군산을 경유하여 도외로 운행하는 16개 노선은 타시도와의 협의를 마무리하고 20일주터 요금을 인하한다.

    그러나 전주-김제-부안, 전주-고창 구간은 실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구간별로 200원에서 600원까지 요금을 인상해야 하나, 이용객들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을 고려해 즉각 요금 인상은 유보했다.

    전북도는 또 거리조정에 따른 요금인하와 함께 전주 시외버스 간이 정류장 6개소(완산동, 효자서부, 덕진, 노송동, 인후동, 전동)에서 승․하차시에도 거리요금을 적용해 2월 중 200원에서 800원까지 요금을 인하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간이정류장 거리요금 적용을 위한 사전준비가 마무리되는 2월 중에 요금인하 계획을 반영하기로 버스업체들과 합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