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에 콘진원 발끈, 왜?



문화 일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에 콘진원 발끈, 왜?

    "블랙리스트 문건과 관련 없어"…진상조사위 재반박에 '공방' 예고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영상 캡처)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블랙리스트를 가동해 문화예술인과 단체를 지원배제했다는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의 발표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정면 반박했다.

    콘진원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박근혜 정부 당시에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인 것으로 보이는 '주요부처 공모사업 심사위원 조치현황', '정부위원회 위원 조치 현황', '부처별 관심예산 조치현황' 등은 콘진원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콘진원은 "해당 문서들은 진흥원과 전혀 무관한 문서로,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도 진흥원에 전달, 지시된 바 없다"며 "진흥원의 모든 문서와 서류를 검토하여 특정 인물의 배제가 없었음을 확인했으며, 이미 진상조사위에도 해당 문서들을 제출해 충분히 소명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7명이 콘진원 사업 관련 블랙리스트에 올라 지원사업에 배제됐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사례를 들어 반박했다.

    블랙리스트 사례로 꼽힌 은행나무출판사 이모 주간의 경우 "이 주간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5회에 걸쳐 공모대전 심사에 참여했다"고 주장했고, 오모 감독은 "2013년과 2016년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컨설팅 및 사업화를 위한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관련 사업에서 배제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2015년 연대만화 지원사업에 우리만화연대의 세월호 만화를 배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3.48대1의 경쟁률을 통해 최종 50개의 작품을 선정, 지원했다"며 "심사위원 초빙은 역시 전문가 풀에 대한 랜덤추출 후 섭외를 통해 이뤄졌으며, 해당 인물의 정치적 성향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콘진원은 또한, "심사위원이 각각 개별평가한 점수를 합산하여 최고‧최저점을 제외한 평균으로 집계하기 때문에 특정 심사위원의 고의적인 점수 조작이 이뤄질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처럼 민관 합동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에 대해 반박하고 나선 기관은 콘진원이 처음이다.

    진상조사위도 재반박에 나섰다. 진상조사위 관계자는 CBS와의 통화에서 "2013년, 2017년 등 일부 케이스를 들면서 마치 블랙리스트가 없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는데 여기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박근혜 정권에서 실제 문건이 이행된 기간은 2014년, 2015년에 집중돼 있고 이 때 관련자들이 배제된 흔적이 뚜렷하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는 콘진원의 블랙리스트 이행 의혹을 비롯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며, 관련자들에 대해 검찰 수사 등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수긍하지 못하는 기관이 생기면서 블랙리스트가 법적 공방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