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경남도·창원시, 스타필드 선행조사 즉각 실시해야"



경남

    민주당 "경남도·창원시, 스타필드 선행조사 즉각 실시해야"

    창원지역위원장협, 스타필드 하남점·고양점 현지조사

    (사진=송봉준 기자)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둘러싼 찬반 갈등이 극심한 가운데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스타필드 건축허가신청 전에 선행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지역위원장협의회는 17일 창원시청에서 '스타필드 하남점 및 고양점 현지조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현지조사는 지난 14일에 진행됐다. 김기운 의창구지역위원장, 하귀남 마산회원구지역위원장, 김지수 경남도의원, 김장하 창원시의원, 송순호 창원시의원 등이 참여했다.

    찬반 쟁점이 되고 있는 교통문제, 집객규모, 판매 품목, 편의시설 상황 등에 대한 조사가 진행됐다.

    협의회는 "조사단의 교통문제 조사결과 '도심형'인 '스타필드 하남'의 교통정체는 초기 개점효과가 사라진 현재까지도 심각한 교통체증을 앓고 있었다"며 "'스타필드 하남'은 하남시청과 직선거리 1㎞ 이내에 위치한 도심지에 속하고 아파트단지까지 인접해 있어 입점 예정지로 거론되고 있는 창원시 중동지구와 유사한 지역이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신세계 측은 지난해 12월, 스타필드의 일평균 방문객은 5만명, 주말 방문객이 10만 명에 달한다고 발표했다"면서 "차 한 대를 3명이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유니시티 입주민 교통량을 포함해 중동지구에서 평일 하루 1만 8700대, 주말 평균 3만 5300대의 신규 교통량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현재 스타필드 입점 예상지 주변의 중동사거리, 도계광장교차로, 평산사거리, 평산로와 접속도로인 의창대로와 창원대로는 유니시티와 스타필드가 없는 지금도 출퇴근 시간에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다"며 "유니시티 아파트 입주민과 쇼핑객 교통량이 더해지면 '위험한 짜증도로'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그러면서 "교통체증 유발 문제는 창원시청과 경남도청이 가장 면밀하게 검토해야 할 부분이라는 것이 현지방문 조사의 결론이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재래시장 판매품목과 중복성 여부에 대해서는 "스타필드 주력 매출 품목인 음식료품과 잡화의 경우 소상공인 주력 매출 품목과 일정부분 중복이 예상돼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는 중소기업연구원이 2017년 시행한 '스타필드 하남점'을 포함한 대규모 점포 실태조사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스타필드 입점으로 주민편의시설이 확충된다는 찬성 측 주장을 검토하기 위해 스타필드에 입점 운영 중인 시설현황을 살펴본 결과,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역주민 편의시설이라기 보다는 쇼핑 편의시설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결론적으로 "조사단은 찬성과 반대 측의 주장을 선입견없이 판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밝힌다"며 "스타필드 창원 진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 모두 시민의 목소리라는 측면에서 신중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그러면서 "건축허가 법정시한에 쫓겨 하남시와 고양시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검토없이 졸속 허가되는 일이 없도록 창원시청과 경남도청은 즉시 선행조사를 실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이번 조사단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문헌 조사를 포함해 해당 기관의 보유 자료를 확보 검토한 후 스타필드 창원 입점과 관련한 시민의 손익을 추가적으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지역위원장협의회는 "이번 조사결과가 당론은 아니다"며 일정부분 선을 그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