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수야권, 文 유엔연설 혹평…"'왕따' 가능성 커져"



국회/정당

    보수야권, 文 유엔연설 혹평…"'왕따' 가능성 커져"

    한국당 "美 유력지 '이상한 사람' 취급", 바른 "무(無)개념 뉴욕 외교 우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1일 유엔 기조연설에 대해 "제재보다 대화에 방점을 찍었다"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 뉴욕타임즈(NYT)가 한미일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이상한 사람(odd man)' 취급을 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 대목을 인용하며, 한‧일과 우리 정부 사이 엇박자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정 원내대표는 "북핵 무기가 눈앞에 있는데 문 대통령은 평창 올림픽에 북한이 참여하는 것을 상상하면 가슴 뜨거워진다고 (했다)"며 "대북 군사 옵션까지 나오는 마당에 국제사회가 과연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고 성토했다. 기조연설이 북한에 대한 국제적 제재 기류와는 정반대 방향으로 나왔고, 이 같은 기조 때문에 미국 신문이 문 대통령에게 '왕따' 우려를 제기했다는 것이다.

    그는 "유엔 연설을 들어보면 여전히 대화와 평화 구걸 타령에 대단히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북 인도지원금) 800만 달러 지원에 안달이 나 있다면 왜 북인권법을 반대해왔느냐"고 되물었다.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도 기조연설에 대해 "제재는 4번, 평화는 32번 (언급)하는 등 대화에 더 비중을 뒀다"면서 "잘 들어 보면 제재와 압박을 병행하는지, 아님 대화 통한 평화적 해결을 하겠다는 것인지 잘 이해 할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제재 병행'은 구호일 뿐 대화 일변도의 대북정책이라는 지적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해서 대화‧평화 강조해야 했고, 북핵 해결 위해선 국제 사회 단결된 제재‧압박을 강조해야 했다"며 "같은 바구니에 담기 어려운 상충된 사안을 다루려 했으나, 결국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다 빈손으로 오게 되는 무(無)개념 뉴욕 외교가 될 것 아닌가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