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논평] 세월호의 아픔과 文대통령의 사과



칼럼

    [논평] 세월호의 아픔과 文대통령의 사과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초청 간담회에서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세월호가 16일 또 한 명의 대통령을 만났다. 박근혜가 아닌 문재인 대통령이다.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가족들이 문 대통령 초청으로 청와대를 방문한 것이다.

    같은 곳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만난 지 어느덧 3년 3개월이 흘렀다. 3년 전 박 전 대통령은 유가족들에게 철저한 진상 조사를 약속했다.

    뒤늦은 세월호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눈물을 보였던 박 전 대통령이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약속은 거짓말이었다. 수차례에 걸친 유가족들의 면담 요구는 묵살됐다.

    물음표 투성이인 '세월호 7시간'의 족쇄에서 자유롭지 못한 때문일 것이다. 결국 3년여의 세월이 지나는 동안 진상규명은 차일피일 미뤄졌다. 세월호는 뭍으로 올라왔지만 미수습자 가족들은 여전히 세월호 곁을 지키고 있다.

    문 대통령이 세월호의 아픔을 다시 끌어안아야만 했던 이유다. 문 대통령은 이날 눈시울을 붉히며 정부를 대표해 위로와 사과의 뜻을 전하면서 세월호의 진실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진실 규명은 가족들의 한을 풀어주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그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분명한 것은 정부가 참사를 막아내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세월호의 침몰을 눈앞에서 뻔히 지켜보면서도 승객들을 구조하지 못하는 무능과 무책임, 그리고 국민들을 편 가르면서 유가족들에게 더 큰 상처를 줬다"고 박근혜 정부를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4.16 세월호 참사 피해 유가족들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실 그 누구보다 세월호 참사에 슬퍼했고 분노했던 문 대통령이다. 대통령이 되기 전에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동조 단식도 마다하지 않았다. 대통령이 된 뒤에는 세월호 특조위 활동의 재조사 방침을 밝혔고, 참사로 숨진 기간제 교사의 순직 인정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끝나지 않은 세월호의 아픔을 다시금 끌어안은 것은 자신의 캐치프레이즈인 '사람이 먼저다'를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문 대통령에게 사람은 국민이다. 그리고 국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데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에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게 "정부를 대표해 가슴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세월호 참사나 가습기 살균제 피해는 문 대통령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 즉, 문 대통령의 사과와 역대 대통령들의 사과는 결이 다른 것이다.

    아들과 친인척, 측근 비리에 따른 과거 대통령들의 대국민 사과는 정국 돌파용이나 민심 수습용이었다. 반면 문 대통령의 사과는 아픔을 함께 하려는 공감 리더십의 발현이다. 비가 내릴 때 우산을 건네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는 리더십인 것이다.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는 끝이 아니라 시작을 의미한다.

    세월호와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에그포비아(Eggphobia·계란공포증)'를 확산시킨 살충제 계란 파동도 마찬가지다. 국민적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 관리 시스템이 가동돼야 하는 것이다.

    17일로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는다. 더 이상 불행한 참사가 발생하지 않는, 그래서 대통령이 사과할 일이 없는 국민이 먼저인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