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뇌물수수 여수시청 공무원들 '실형'



전남

    뇌물수수 여수시청 공무원들 '실형'

     

    관급계약 관련 정보를 편의를 제공하고 브로커에게서 뇌물을 받은 여수시청 공무원들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광주지법 형사9단독은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여수시청 직원 김 모 (58)씨와 문 모(59)씨에 대해 각각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등을 선고했다.

    또 알선수재와 뇌물공여 혐의로 함께 기소된 브로커 이모(72)씨에게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등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 모 씨 등이 계약 담당 공무원으로서 브로커로부터 적지 않은 뇌물을 받아 공직자와 공무집행의 공정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훼손시켰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다만 "이들이 수사단계에서부터 범행을 시인했고, 뇌물을 먼저 요구한 것이 아닌 점, 문 씨의 경우 수령을 거부했지만 브로커 이 씨가 일방적으로 돈 봉투를 승용차에 놓고 간 점 등을 고려했다"고 양형 사유를 밝혔다.

    브로커 이 씨에 대해서는 "관련 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공무원에게 두 차례 뇌물을 공여한 범행은 경쟁업체가 관급 계약을 수주할 기회를 박탈하며 부실 공사를 초래하는 등 사회적 해악이 크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그러나 "이 씨 역시 수사단계에서부터 범행을 시인하며 수사에 협조했고, 알선수재로 받은 돈을 반환한 점 등을 양형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여수시에서 회계 업무를 맡았던 김 씨는 지난해 7월 이 씨에게 발주한 관급자재 규격과 공급업체 등 계약 관련 정보를 사전에 알려주고, 이 씨가 지정한 업체와 계약을 맺은 댓가로 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문 씨도 지난 2015년 7월 계약 관련 부서에 일하면서 이 씨에게 휴대폰으로 계약 관련 정보를 사전에 전해주고, 이씨가 지정한 업체와 계약을 맺은 댓가로 5백만 원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브로커 이 씨는 또다른 브로커와 공모해 관급계약 담당 공무원에게 특정 업체와 계약해달라고 청탁하고, 이를 명목으로 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와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이 씨는 지난 2010년에도 여수시의 관급공사 자재를 알선한 댓가로 업체에서 4천 9백여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검찰은 이번 사건을 광주시 납품비리를 수사하다 일부 업체와 행정기관이 유착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해 적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