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정윤회 문건 조사 재고하라"



국회/정당

    한국당 "정윤회 문건 조사 재고하라"

    "우병우 라인등 검찰 전.현직 고위간부까지 조사…제2의 사직동팀 만들려는 의도인지 걱정"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1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은 14일 문재인 정부의 조국 민정수석이 정윤회 문건 사건에 대한 자체 조사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민정수석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정윤회 문건 수사를 재검토하는 것이 적절한지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정준길 대변인은 이날 '과거로의 회귀, 사직동팀 부활을 꿈꾸나'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조국 민정수석이 청와대 발 적폐청산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검찰에 특정한 건의 수사를 지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한발 물러서면서 '정윤회 문건파동'사건을 끄집어냈다"며 "내부 감찰을 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고 운을 뗐다.

    이어 "과거 민정수석실 근무자들은 (지금은) 거의 대부분 공무원이 아니라 감찰대상이 되는지 의문"이라며 "민정수석실에서 '우병우 라인' 등 검찰 전·현직 고위 간부까지 조사 대상을 확대한다고 하는데, 그 과정에서 혹시라도 제2의 사직동팀을 만들려는 의도는 아닌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사직동팀'은 김대중 정부 전까지 주로 고위공직자와 대통령 친·인척 관리 및 첩보수집 기능을 담당했던 경찰청 조사과를 뜻한다.

    그러면서 "정윤회 문건 사건 재조사를 통해 '정권의 요구'에 맞춰 움직이는 '정치검찰'의 인적 청산을 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현 정권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정치검찰을 만들려고 한다는 의혹의 눈초리에서도 벗어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과거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각종 자료도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되어 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이라 하더라도 임의로 들여다볼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목적의 정당성을 내세워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하면 그 자체가 처벌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 대변인은 "그 사건으로 인해 이번에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정권의 국정농단을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그런 일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통합이 아니라 갈등과 분열로 대한민국을 이끄는 어리석은 결정일까 걱정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