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洪·劉 "참여정부 회의록 공개하자…文 거짓말 밝혀야"



선거

    洪·劉 "참여정부 회의록 공개하자…文 거짓말 밝혀야"

    '송민순 문건' 공개되자 안보총공세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21일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송민순 문건'을 언급하며 당시 회의록을 공개하자고 주장했다. (사진=자료사진)

     

    보수진영 대선후보들은 21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문건 공개로 재점화 된 '참여정부 북한인권결의안 기권과정 논란'과 관련해 당시 정황이 담긴 회의록을 공개하자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TV토론에서 '회의록을 확인해 보라'는 취지로 관련 질문에 답했고, 이후 '송민순 문건'까지 공개되자 '안보 총공세'에 돌입한 것이다. 보수 주도권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해서 만큼은 문 후보를 겨냥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한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다.

    홍 후보 캠프의 이철우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외교부, 국방부, 통일부, 국정원에 있는 회의록 중 어느 것이라도 좋다"며 "그 중 하나를 공개 열람할 것을 문 후보 측에 강력히 제안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또 문 후보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불 뇌물수수 문제를 비롯해 송영근 전 기무사령관에 대한 국가보안법 폐지 주문 관련 질문에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선 후보로서 심각한 흠결이 있는 문 후보가 계속 국민을 속이고, 호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명백한 사실 규명을 위해 형사 고발 조치까지도 검토해 추진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유 후보도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문제와 관련해) 북에 물어본 여러가지 정황 증거가 명백하다고 본다"며 "청와대와 국정원에 관련 문건이 있으면 모두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그는 "문 후보가 송민순 전 장관의 회고록에 대해 부정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대선후보의 정직성, 거짓말에 관한 부분으로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송 전 장관은 이날 언론을 통해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며 '남측이 결의안 채택 시 북남 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는 취지의 문건을 공개했다.

    송 전 장관은 본인의 회고록에서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후보가 "북한에 반응을 알아보자"고 말했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문 후보는 최근 대선주자 티비토론회에서 "북한에 물어본 게 아니라 국정원을 통해 북한 반응 판단하도록 한 것"이라며 해당 내용을 부인해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