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예능에서 배우는 기획과 설득의 기술



책/학술

    예능에서 배우는 기획과 설득의 기술

    '예능, 유혹의 기술'

     

    신간 '예능, 유혹의 기술'의 저자 TV 칼럼니스트 이승한은 예능과 기획, 이 둘을 근사하게 엮어 ‘기획과 전략의 기술’의 핵심을 전한다.

    “책에서 난 되도록 시류나 당대에 크게 흔들리지 않을 법한 이야기들 위주로 책을 구성했다. 과거에 성공했던 전략들을 다시 꺼내어 활용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거듭된 실패에도 포기할 수 없는 기획이라면 어떤 식으로 실패에서 배워 마침내 성공으로 견인해야 하는가, 곁다리를 생략하는 것을 통해 본질만 남기는 것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약점을 강점으로 포장해서 선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등.” - 에필로그 중에서

    유재석은 오늘날 자타공인 한국 최고의 MC이자 연예인이다. 흠결과 상처가 한 톨도 없을 것 같은 그도 처음부터 일인자는 아니었다. 저자는 유재석이 어떤 시련을 딛고 지금의 자리에 이르렀는지 거슬러 올라간다. [무한도전]의 성공 뒤에는 [무리한 도전]이 있었고 [무한도전]을 안정 궤도에 올린 뒤에도 무수한 시행착오를 반복했다. [하자Go] [옛날TV] [기적의 승부사] 모두 채 6개월을 채우지 못하고 막을 내렸다. [나는 남자다] [동상이몽-괜찮아 괜찮아] 역시 논란 속에 일찍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유재석은 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본인의 기획을 차곡차곡 발전시켰다. 실패를 허투루 흘려보내지 않았다. [무한도전] ‘무한도전TV’ 특집에 담긴 [옛날TV]의 흔적, [투유 프로젝트-슈가맨]에 드러나는 [놀러와] ‘방바닥 콘서트-보고 싶다’의 흔적이 그 증거다. 결국 지금의 ‘유느님’을 있게 한 원동력은 실패하는 것, 실패를 응시하고 다음번에 조금 더 낫게 실패하는 것이었는지 모른다.
    최고 방송인의 자리에 유재석이 있다면, PD에는 나영석이 있다. 나영석은 tvN으로 옮긴 뒤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꽃보다 할배] 시리즈와 [삼시세끼]로 연타석 홈런을 때려냈다. 그의 성공비결을 무엇일까? 답은 의외로 덧셈이 아니라 뺄셈에 있었다. 본질을 세밀하게 보여주기 위해 나머지를 소거한 것이다. 그가 집중한 본질은 다름이 아닌 사람.
    [1박 2일]에서 게임을 없앤 [꽃보다 할배]는 어르신 멤버들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에 집중했고, [꽃보다 할배]에서 여행을 없앤 [삼시세끼]는 밥을 함께 지어 먹으며 오고가는 멤버들의 대화와 그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내면에 포커스를 맞췄다. 그렇게, 나영석은 남들이 무엇을 더할까 고민할 때 잔가지를 과감히 쳐내는 방식으로 승부수를 걸었고 보란 듯이 성공을 거두었다. [꽃보다 할배]의 포맷을 차용한 [마마도]는 이 미묘한 지점을 보지 못해 결국 실패했다. 노년의 배우가 함께 여행을 떠난다는 [꽃보다 할배]의 표면을 따라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콘셉트의 고갱이인 멤버들 간의 유대와 친밀감은 미처 알아채지 못한 것이다. 둘의 차이는 바로 거기에 있었다.

    1장 「2등이 승리하는 법」에서는 유재석이 ‘유재석식 오합지졸물’의 문법을 완성한 과정, 이경규와 강호동이 자신이 강점을 살릴 수 있는 환경을 찾아 재기의 발판을 마련한 과정, [라디오스타]가 5분짜리 코너라는 약점을 역이용해 강점으로 승화시킨 과정을 살펴본다. 우리는 지금의 유재석이 수많은 실패와 좌절, 지독하게 길었던 무명 시절을 통해 빚어진 사람이라는 걸 상기할 필요가 있다. 강호동과 이경규 역시 슬럼프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하지만 둘은 자기 능력의 최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전장을 슬기롭게 찾아냈고 이내 재기에 성공했다. [무릎팍도사]의 사이드 메뉴 같았던 [라디오스타]는 바로 그 점을 B급 정서로 녹여내 1등 부럽지 않은 2등의 위치를 점할 수 있었다.

    2장 「기울어가는 기획을 일으키는 법」은 피드백 수용의 중요성과 경계를 뛰어넘으려는 시도의 중요성을 다룬다. [더 지니어스]가 수많은 비판과 항의에도 롱런할 수 있었던 비결은 즉각적인 피드백 수용에 있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인터넷과 TV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방송을 만들어내는 통섭의 묘를 발휘했다. 처음부터 완벽한 기획은 없다. 주변의 의견을 경청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및 개선하는 노력이 완벽한 기획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탁월한 기획은 매체의 경계를 넘나든다. 담장에 올라서면 새로운 세상이 보이듯이 경계를 넘어서면 전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무언가가 보일 것이다.

    3장 「선두 주자가 움직이는 법」에서는 나영석 PD의 성공비결과 tvN이 숱한 명품 드라마를 만들어낸 비결을 다룬다. 나영석의 성공 사례는 흥미롭게도 ‘조금 더’가 아니라 ‘조금 덜’,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배제하는 뺄셈의 논리로 가득하다. 그의 여정을 검토하면서 내 기획에도 본질만 남기는 뺄셈이 필요한 건 아닌지 함께 고민해보자. [응답하라] 시리즈, [시그널], [또! 오해영] [치즈 인 더 트랩], [디어 마이 프렌드] 등 tvN의 드라마가 2016년 안방극장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tvN이 드라마 시장의 절대강자로 등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명확한 타깃팅에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주요 고객층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파악했다. 그리고 그 영역을 조금씩, 꾸준히 계속 늘려나갔다.

    4장 「시대의 욕망을 읽는 법」은 유행과 트렌드, 나아가 시대에 따라 변하는 사람들의 욕망을 캐치해 성공을 거둔 예능과 드라마를 다룬다.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을 강타한 트렌드를 꼽자면 ‘혼밥’ ‘먹방’ ‘복고’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방송가는 기획에 어떻게 녹여냈을까? 새로이 등장한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은 기획은 어김없이 성공을 거두었다. 1인 가구의 달콤씁쓸한 일상을 진솔하게 보여준 [나 혼자 산다], 감정소모조차 버거운 ‘n포세대’의 단면을 보여주는 슬퍼도 울지 않는 이별노래들, 생활사 위주의 세밀한 고증으로 시대의 분위기를 재현한 [응답하라] 시리즈의 성공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시대의 욕망을 세심하게 포착하는 신의 한 수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승한 지음 | 페이퍼로드 | 288쪽 | 15,8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