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환경단체 "부산시 등 관공서 우산 비닐커버 사용 자제해야"



부산

    환경단체 "부산시 등 관공서 우산 비닐커버 사용 자제해야"

     

    지역 환경단체가 부산시를 비롯한 지역 공공기관의 1회용 우산 비닐커버 사용 관행에 문제를 제기하고, 시민들도 자원재활용과 환경오염 측면에서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설 '환경과 자치연구소'가 부산지역 관공서의 1회용 우산 비닐커버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 16개구·군청 모두가 비오는 날 ‘1회용 우산비닐커버’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연구소 측이 시민 3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92.3%가 비오는 날 1회용 우산 비닐 커버가 사용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본인이 직접 사용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87%가 '있다'고 답했다.

    시민들은 1회용 우산 비닐커버 사용에 대해 '환경오염 발생과 자원낭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63%로 가장 많았다.

    공공기관의 사용 관행에 대해서도 '자원재활용 정책에 반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61.6%)고 지적했다.

    시민들은 "1회용 비닐 커버 안쓰기 사업이 시행된다면 참여하겠느냐"는 질문에 약 70%가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월과 9월 두달간 환경과자치연구소 의뢰로 울산사회조사연구소가 직접면접 조사 방식으로 시행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5.66%다.

    환경과자치연구소는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1억 개의 우산 비닐 포장지가 소비되고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이 재활용되지 않은채 일반쓰레기로 버려지고 있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석유화학제품인 폴리에틸렌으로 생산하는 비닐은 소각할 경우 다이옥신 등 유해성분이 배출되고, 땅에 매립하면 토양오염을, 해양에 투기할 경우 해양생물 생태계를 파괴하는 직접적인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환경과자치연구소 관계자는 '지난해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조사한 결과 우산비닐의 90%가 분리수거되지 않고 버려지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재활용 비율이 매우 낮은 만큼 비닐 사용 자체를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