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게 20년 일한 대가인가요?"…폐업에 망연자실



전북

    "이게 20년 일한 대가인가요?"…폐업에 망연자실

    완주 산업단지에 입주한 (주)TSPS가 폐업 결정에 따라 문을 닫는 1일, 노동자들이 망연자실해 앉아 있고 공장 출입문에는 용역업체 직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사진=임상훈 기자)

     

    전북 완주산업단지에 입주한 반도체 생산업체 ㈜TSPS가 폐업에 들어간 1일, 회사 정문에는 용역업체 직원들이 출입을 차단하고 있었다.

    TSPS는 전날 주주총회를 열어 폐업을 결정했고, 노사는 이날 협상을 통해 일정액의 위로금을 노동자들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이로써 1995년 6월 태석전자㈜로 문을 연 TSPS는 21년 만에 문을 닫게 됐고, 이곳에서 일해 온 노동자 170여 명도 일자리를 잃게 됐다.

    TSPS는 지주회사인 KEC㈜에 생산량 전량을 납품해 왔으며, KEC는 경영 악화를 이유로 폐업을 결정했다.

    TSPS 노동조합 김영일 위원장은 "폐업이라고 말하지만 KEC그룹 차원에서는 사실상 정리해고다"고 잘라 말했다.

    김 위원장은 "사측은 이 회사를 정리하면 일 년에 50억 원을 번다고 공공연히 얘기했다"며 "50억 원은 딱 일 년 인건비인데 모든 목숨을 잘라서 50억 원을 벌겠다는 말에 다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폐업을 하루 앞둔 지난 31일 노조는 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한 조합원은 "20년 동안 회사를 위해서 벌어주면 벌어줬지, 손해를 끼치지는 않았다"며 "경영진 배를 채워주며 살아왔는데 이런 대우를 받고 나갈 수는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동료들은 일요일도 없이 추석 명절만 쉬고 일해 와 주 근무시간이 75시간에 달할 때도 있다"며 "그 대가로 돌아온 게 폐업 결정과 해고통지냐"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나 회사가 폐업을 결정한 상황에 노동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어 TSPS노조도 하릴없이 해고를 받아들이게 됐다.

    김 위원장은 "노사 합의에 따라 설비 반출 등은 제지하지 않을 생각이다"라면서도 "법적으로 다툴 부분이 있으면 폐업이 확정될 3개월에서 6개월 동안 싸우겠다"고 말했다.

    전북에서는 TSPS뿐 아니라 익산의 동우화인켐㈜ 협력업체인 (유)동양산업개발 소속 노동자 200여 명도 이달 말이면 일자리를 잃게 된다. 동우화인켐이 익산 팔봉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동양산업개발이 일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경영의 논리 속에 노동자들은 십 수년간 일해 온 직장을 하루아침에 잃게 되고, 가뜩이나 암울한 전북 경제도 잇단 악재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