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할린이 일본영토?"…교육부 답답한 해명 '논란'



생활경제

    "사할린이 일본영토?"…교육부 답답한 해명 '논란'

    교육부 "해명은 우리가 한 것 아냐...즉시 조치 취하겠다"

     

    "엄마 일본지도가 이상해!"

    올해 4학년이 된 홍정범(11·서울 영도초) 군은 수학 교과서를 살펴보다가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엄마 여기 여기. 교과서가 틀린 것 같아요. 사할린은 러시아땅 아닌가요?"

    "에이. 교과서가 틀릴 일이 있겠어." 홍 군의 어머니 이은아(41) 씨는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홍군은 엄마의 시큰둥한 태도에 급기야 지구본을 가져와 보여주며 말했다.

     

    "엄마 이거 봐봐. 다르잖아요"

    그제서야 이 씨는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인지했다. 백과사전 등 관련 자료를 찾아봐도 사할린영토는 러시아땅이라고 명시돼 있었다.

    '아이들의 교과서에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나'라는 생각에 교육부에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과서 8쪽 일본지도(천재교육)에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이틀 뒤 답변이 왔지만, 이를 본 이 씨는 황당할 뿐이었다.

     

    이미 배포된 것에 대해서 수정·보완 없이 그대로 보도록 하고 향후 발행되는 교과서에서 오류를 수정하겠다는 것.

    이 씨는 "잘못된 부분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스티커를 붙이는 등의 조치를 취해서라도 고쳐야 하는 것 아니냐"며 "초등학생들이 이 교과서를 보고 일본땅으로 인지하게 되면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만간 이 씨는 러시아 대사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학부모와 학생의 목소리에 귀닫는 정부를 불신하게 된 이상, 러시아 대사관에라도 얘길 해서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에서다.

    이 씨는 "우리도 일본과 독도분쟁으로 지도표기에 민감한데 다른 나라 영토라고 해서 아이들 교과서에 오류가 나면 되겠느냐"며 "오류를 시정할 방법과 시간이 충분한데도 처리하지 않고 내년으로 미루는 건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이런 건은 접수 즉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출판사를 통해 파악됐고 즉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반적으로 교과서 수정권에 대한 승인 절차를 밟게 되지만, 긴급한 건에 대해서는 즉시 수정을 할 수도 있다"며 "아울러 각급 학교와 시도 교육청에도 이와 관련한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원인이 교육부로 직접 교과서 오류에 대한 의견을 내지 않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며 "천재교육과 교과서민원바로처리센터 측이 답을 한 것은 교육부의 해명과는 다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천재교육과 교과서민원바로처리센터가 임의로 답변한 것이 월권이라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못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