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샤미센'으로 연주하는 아리랑과 고래잡이 노래



공연/전시

    '샤미센'으로 연주하는 아리랑과 고래잡이 노래

     

    한국과 일본의 전통악기와 민요를 한 무대에서 비교 감상할 수 있는 공연과 학술워크숍이 열린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4월 14일(화) 오후 4시 반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한일 민요와 악기의 세계'를 주제로 학술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어 오후 7시 반에는 한일 전통 음악 연주회 '여유와 절제 그리고 和(화)'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올해로 한일 수교 50주년을 맞아 양국의 전통 음악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마련했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과 일본 전통 음악 연주자들이 참여해 함께 공연을 꾸며 서로의 음악 세계를 이해하고 나눌 예정이다.

    양국 대표 연주자들이 함께 선보이는 연주회 무대는 민요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대표 민요 '아리랑'을 일본의 대표 현악기인 '샤미센'과 국악기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등이 들려준다.

    또, 섬나라인 일본에서 노래하는 고래잡이 민요도 연주한다.

    경기 뱃노래 선율과 유사한 나가사키(長崎)현 히라도(平戸)시의 민요 '히라도의 뱃노래(히라도부시)'를 비롯해 고래잡이 노래 '나가사키 사와기(長崎さわぎ)'를 일본 전통악기 '샤미센'과 '다이코'(일본 전통 타악기)의 반주에 맞춰 노래한다.

    이어 어업이 번성했던 가나가와(神奈川)현의 고쓰보(小坪) 지역에서 전해지는 '고쓰보의 자장가'도 한국의 전통 자장가처럼 따뜻한 선율과 함께 어린 시절 들었던 포근한 엄마 품의 노래를 들려줄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