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단일지도체제'로 재편?…내달 1일 워크숍이 분수령



국회/정당

    민주, '단일지도체제'로 재편?…내달 1일 워크숍이 분수령

    1

     

    민주통합당의 당 권력구조가 당 대표의 권한이 한층 강화된 단일지도체제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은 당헌상 전당대회에서 1위를 하면 당 대표로 선출되고, 차점자 5명은 최고위원으로 선출되는 '집단지도체제' 형태를 띠고 있다.

    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 간사인 고영인 전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31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치혁신위 회의 결과를 전하면서 "현재의 순수집단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했다"고 말했다.

    "단일성 지도체제 형태로 대표의 권한을 심어주고, 책임소재도 분명히 하는 구조가 바람직하지 않느냐"는 의견에 대해 정치혁신위 위원 다수가 공감대를 이뤘다는 것이다.

    그는 "최종적으로 최고위 선출을 할 필요가 없는 단일성 지도체제로 할 것인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할 것인지는 좀 더 보완한 후 결정할 것"이라며 "다만, 인적쇄신 과제가 체제 논의보다 중요하다는 부분적 의견도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날 정치혁신위 회의에서는 '계파정치' 타파를 위한 당 리더십 확보방안, 공천제 개혁방안, 당 기반 강화방안 등 세 가지 주제를 놓고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지도체제 개편 문제는 이런 논의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고 간사는 "계파별 기득권 나눠먹기, 패권적 부당성 문제가 현실적으로 존재한다는 의견을 공유했다"며 "계파정치 해소를 위해 계파 단합 구조를 깨고, 부실한 당의 리더십을 바로 세우면서 책임정치를 구현하려면 현재 순수집단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상당 부분 축소된 당원의 권한과 역할을 비중 있게 늘릴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당 대표 및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 논란이 불거졌던 모바일 투표의 운명이 갈릴 수도 있는 민감한 사안이어서 향후 계파 간 충돌이 예상된다.

    고 간사는 "이번 전대 선출방식과 관련해 모든 당원으로만 선출권을 제한할 것인지, 일정 정도 지지자들의 참여를 보장할 것인지 지금 논쟁 중"이라며 "당원이 아닌 지지자가 참여를 하더라도 당원 비중이 최소 70~80%는 돼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BestNocut_R]

    이밖에도 정치혁신위는 공천권에 대한 계파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 지도부가 선거에 임박해서 룰 임의 변경을 할 수 없도록 당헌·당규에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차기 전당대회 룰은 별도의 독립기구인 전당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김성곤)가 결정하지만, 이날 정치혁신위 회의 결과도 일정 부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당 비상대책위원회 핵심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당 대표 권한을 강화하고, 차기 당 대표의 임기를 2년으로 하며, 모바일 투표의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오는 1~2일 충남 보령에서 개최하는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워크숍은 지도체제 개편 등 민주당의 진로를 결정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선패배와 정치혁신, 전대 과제 등 3가지 주제별로 열리는 이날 토론에서는 친노(친노무현)·주류측과 비주류측 사이에서 책임 공방과 함께 격론이 벌어질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