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최대 400mm 물폭탄' 태풍 오마이스 북상 경로는?[이슈시개]

  기상청 제공 기상청 제공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일본 오키나와 해상에서 우리나라 남해안을 향해 올라오고 있습니다.
23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마이스'는 이날 오전 9시쯤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약 410㎞ 부근 해상에서 중심기압은 994hPa, 최대풍속은 초속 23m로 북상하고 있습니다.
태풍은 오늘밤 제주도 서귀포 남서쪽 해상으로 북진해 자정 무렵 남해안에 상륙,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예상 강수량은 남부지방과 제주도 100~300㎜(많은 곳 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 산지 400㎜ 이상), 중부지방과 서해5도, 울릉도·독도 50~150㎜(많은 곳 경기 남부, 강원 중·남부, 충청권 200㎜ 이상)입니다.
오늘과 내일 이틀간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시속 35~65㎞, 순간풍속 시속 100㎞ 이상으로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도 바람이 시속 35~60㎞, 순간풍속 시속 70km로 강하게 불기 때문에 강풍 피해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제주도 남쪽 바깥 먼바다는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태풍주의보가 발효됐습니다. 이외 제주도 바다와 남해, 서해, 전남, 전북, 경남, 광주, 부산, 울산, 제주도 등에는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진 상태이며 이날 중 발효될 예정입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태풍의 북상과 중국내륙에서 다가오고 있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내일까지 전국적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며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주위를 어슬렁거리는'라는 의미를 가지는 오마이스.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기상청과 해외 기상 사이트 윈디 등을 참고했습니다.

0

0

© 2003 CBS M&C, 노컷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