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병준, '12척의 배' 남아 있을까…막판 드라이브



국회/정당

    김병준, '12척의 배' 남아 있을까…막판 드라이브

    인적청산‧대안 경제정책 '구상' 내놔, '실패' 낙인 피할까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임기 후반 '막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역구 책임자를 교체하는 인적쇄신부터 문재인 정부 '경제 실정'을 겨냥한 대안 정책의 제시까지 그동안 미뤄뒀던 일들의 성과를 위해 몰아치는 분위기다.

    '전원책 사태' 이후 친박계로부터 사퇴 요구까지 받았던 걸 감안하면 김 위원장으로선 정면 돌파를 택한 셈이다. 전 변호사에 대한 고육지책이 '탄핵 토론' 요구에 대한 친박의 극렬한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측면도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다시 한 번 격전지로 뛰어드는 것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친박 청산' 등 계파 갈등의 불식 수준까지 인적 쇄신을 단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당 안팎의 관측이 엇갈린다. 인적 쇄신의 폭과 깊이, 이후 후폭풍 속에 치러질 차기 원내대표, 당 대표 경선 등의 결과에 따라 비대위의 최종 성패가 엇갈릴 전망이다.

    ◇ 공천 배제 키워드는 '眞朴' '최순실' '다선' '탈당파'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지역구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한 당무 감사의 칼자루를 쥔 김용태 조직강화특위원장(당 사무총장)은 19일 '물갈이' 기준에 대해 ▲대여(對與) 투쟁에 미온적 ▲'진박공천' 핵심적 관여 ▲최순실 국정농단 방치‧조장 ▲분열의 책임자 ▲영남의 '웰빙 다선(多選)' 등을 제시했다.

    당장 초점은 친박계이면서 영남에 지역구를 둔 중진급 의원으로 맞춰지고 있다. 그러나 '분열의 책임자'가 포함돼 있는 만큼 비박계도 해당된다는 것이 지도부의 설명이다. 일단 당협위원장 직이 박탈되면 차기 총선에서 공천이 사실상 어렵게 된다.

    벌써부터 누구누구가 해당되는지를 놓고 사석에선 살생부(殺生付)가 돌고 있다.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공천' 논란의 당사자였던 대구‧경북(TK)‧수도권 지역의 박근혜 정부 청와대 및 내각 출신 의원들, '친박 8적'에 꼽혔던 모의원, 영남권 친박계 중진 인사들의 실명이 돌고 있다.

    비박계에서도 이미 불출마 선언을 한 김무성 의원 외에도 TK 중진급 의원, 비리 혐의에 연루됐던 의원들 등 3~4명의 명단이 오가고 있다. 친박계와 비박계가 간판급 의원 몇 명씩을 동시에 날리는 방식이다.

    김 위원장은 인적 청산 구상이 나온 이날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국가주의'로 규정하며 규제 완화,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 등 대안이 담긴 'I(아이)노믹스'를 발표했다. 당무와 정책 양 측면에서 강공을 폈다.

    ◇ 공개 반발 자제하는 親朴, 속내는 '부글부글'

    친박계는 공개적인 반발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청산 당사자로 거론된 인사들은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한 친박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물갈이 기준'에 대해 당의 분열과 갈등만 불러일으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복당파들은 염치가 없다. 원내대표 경선, 당 대표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자 이 사달을 벌이느냐"고 성토했다.

    당무감사가 전당대회의 '실탄'인 당원 조직을 관리하는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한 작업인 만큼 조직 강화를 빌미로 한 비박계의 자기 사람 심기가 시작됐다는 얘기다.

    다른 중진 의원은 "당협위원장 직을 뺏기더라도 다음 당 대표가 새로 취임하면 조강특위를 다시 가동해 되찾아오면 그만"이라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단 공개 비판을 가하지는 않겠지만, 향후 당무감사 결과를 지켜본 뒤 전당대회에서 실력행사에 나서는 등 대응책이 따로 있다는 얘기다.

    ◇ 당권 '무게 추' 향배…원내대표 경선 '척도', 당 대표 선거 '좌우'

     

    반발이 거센 만큼 김 위원장이 실제로 많은 수의 현역 의원을 당협에서 배제할 수 없을 것이란 관측도 동시에 제기된다. 김 위원장 자신도 이번 당무감사를 시작으로 차기 전당대회, 총선 전후 상황 등 여러 단계의 인적 쇄신의 계기가 남아 있다고 거론한 바 있기 때문에 '맛보기' 차원에서 그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수세에 몰린 친박계가 오히려 결집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결집 여부는 12월 15일 예정된 당무감사 결과 발표를 전후해 치러질 원내대표 경선에서 드러난다.

    친박계에선 유기준 의원이 출마 의사를 갖고 있는 가운데 나경원 의원을 계파 간 중립지대로 지목하는 흐름도 생겨나고 있다. 반면 비박계는 강석호, 김학용, 김영우 의원 등으로 후보가 나뉘어 있어 자칫 표가 분산될 우려가 있다.

    김 위원장의 인적청산 드라이브 결과 많은 수의 친박계가 당직을 잃게 되면, 이는 전대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각 계파의 상징적 인물 중 한 명이 당 대표가 될 경우 다른 계파 의원들은 탈당해 또 다시 분당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