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 정부 ‘잔인한 4월’ 국정동력 상실하나



대통령실

    박근혜 정부 ‘잔인한 4월’ 국정동력 상실하나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세월호 1주기로 여론악화 조짐

    박근혜 대통령(=청와대 제공)

     

    박근혜 정부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세월호 1주기 여론악화 조짐 등의 변수로 집권 3년차 국정운영 동력이 급격히 약화될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우려를 반영해 청와대 일각에서는 "잔인한 4월"이라는 말이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이 위기 돌파를 위해 과연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먼저 박근혜 정부의 전 현직 대통령 비서실장 3인 등 유력 정치인 8명이 거론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2012년 대선자금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숨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2007년 경선만이 아니라 2012년 대선 과정에서 돈을 건넸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이다. 당시 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이었던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에게 2억 원을 건넸다는 것이다.

    물론 홍의원은 전혀 사실무근으로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정계 은퇴를 하겠다”고 강력 부인했다.

    김진태 검찰총장이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수사 착수를 지시한 만큼 조만간 검찰 수사가 이뤄지겠지만 당사자인 성 전 회장이 숨진 상황에서 실체적 진실이 빠른 시일 내에 가려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박근혜 정부가 무엇보다 도덕성을 역대 정부와의 차별적인 요인으로 강조해온 만큼, 의혹이 풀리지 않으면 여론 악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콜롬비아 등 중남미 순방에 나서는 것을 놓고도 논란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는 “국익을 고려한 외교 일정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16일 박 대통령이 세월호 유가족들과 슬픔을 함께하며 최대한 진정성 있게 추모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안산에서 열리는 합동 분향식에 참석하거나 단원고 또는 진도항 방문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고민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세월호 1주기 행보가 곧 발표되겠지만 ‘왜 하필이면 그 날이냐’는 비판을 상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