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원전 불량케이블에 이어 화력발전기 10대중 1대, 용접불량



경제정책

    [단독] 원전 불량케이블에 이어 화력발전기 10대중 1대, 용접불량

    민주당 박완주 의원,"자체 검사 대신 제3의 기관이 전담해야"

    사진 설명 = 화력발전소 건설현장.

     

    최근 신고리 원전 불량 케이블 사태의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화력발전소 10대 중 1대의 용접상태가 불량으로 판정되는 등 안전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민주당 박완주 의원(천안 을)이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받은 '발전가 용접부위 검사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동안 건설 중인 발전기의 용접부위 부적합율이 8.6%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1년 191건의 신청검사 가운데 18건(9.4%)이, 2012년에는 472건 가운데 39건(8.3%)이 융합・용입불량, 균열 등으로 불량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10건은 수정이 불가능할 정도로 불량 정도가 심해 불합격됐다.

    일본 도시바사가 설치 중인 남부발전 삼척그린파워에서는 중국에서 납품된 주 증기관의 심각한 용접 부적합이 발생한 사실이 드러났다.

    심지어 2개의 벨브가 서로 바뀌어 설치되기도 했다.

    그린파워는 석탄발전소로는 국내에서 가장 큰 100만㎾ 규모로 문제가 발견된 주 급수펌프의 압력이 200㎏/㎠에 달해 사고로 이어졌을 경우 심각한 피해가 우려됐다.

    이처럼 신설발전기의 불량수준이 심각한 것은 발전설비 규모가 커지면서 조립 이후 실시되는 사용 전(前)검사가 발전기 가동여부를 조사하는 수준에 그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력설비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