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진우 "MB, 혐의가 너무 지저분해서 인정 어려울 것"



정치 일반

    주진우 "MB, 혐의가 너무 지저분해서 인정 어려울 것"

    재판에 불리해도 지금은 거짓말밖에.. "檢, 구속후 다음 목표는 정치 비자금"

    - 억울하다는 MB, "국민으로서 참담하다"
    - 변호사비까지 아끼는 MB의 절약정신, 인정한다
    - 朴 지지자와의 차이? "MB는 지지자들도 부끄러워한다"
    - 횡령에 1000억 원의 조세포탈 드러나면 주변 사람들 더 잃을 것
    - "MB의 비자금은 국민의 돈, 반드시 찾아와야 한다"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 2018년 3월 14일 (수)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주진우 (시사IN)
     
    ◇ 정관용> 검찰청사 앞에 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목소리 들어봤습니다. 이제 세 분의 목소리를 차례로 들을 텐데요. 주진우 기자, 노회찬 원내대표 그리고 이재오 전 의원입니다. 먼저 시사IN의 주진우 기자 안녕하세요.
     
    ◆ 주진우>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집요하게 추적하고 특정도 하고 책도 내시고 검찰에 보따리째 자료도 넘기신 분이잖아요. 오늘 느낌이 어떠세요?
     
    ◆ 주진우> 오랫동안 꿈꿔오던 일이어서 그런 날이 왔는데요. 좀 아직도 대통령이 참담하다고 하면서 자기는 억울하다는 입장이어서 국민 된 사람으로서 좀 참담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 정관용> 지금 검찰에서 흘러나오는 얘기는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어떻게 보십니까, 그건?
     
    ◆ 주진우> 그러고 있습니다. 그런데 혐의가 뇌물 그다음에 조세포탈, 횡령, 배임, 직권남용 그다음에 공직선거법상 대통령기록물 위반, 혐의가 이렇게 많은데 범죄 혐의가 거의 소명된 상태에서 이 전 대통령을 소환했어요. 그런데 지금 이렇게 계속 부인하는 것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 한 번 더 조서에 남음으로써 불리할 텐데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서 계속 그냥 거짓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 정관용> 거의 혐의가 소명된 상태에서 소환됐다고 주장하시는 근거는 뭐죠?
     
    ◆ 주진우> 뇌물 혐의 하나만 보더라도 뇌물을 줬다는 사람하고 받았다는 사람이 다 증언하고 있고요. 증거를 갖다가 제출했어요. 자기의 금고지기라고 할 수 있는 이병모 그다음에 김백준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돈을 받았고 이건 대통령의 지시였다는 얘기를 했고요. 그 증언을 뒷받침할 증거들도 이미 다 완비가 됐습니다. 그래서 범죄가 완전히 소명이 되어 있는데. 그걸 자기는 모르는 일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 주변 사람들은 모두 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였다, 알고 있었다고 얘기한 상태입니다.
     
    ◇ 정관용> 이렇게 검찰에 가서 거짓말을 하게 되면 재판에서는 자기한테 오히려 불리하게 될 거다 이거죠?
     
    ◆ 주진우>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럴 수밖에 없다?
     
    ◆ 주진우> 범죄혐의가 너무 크고 많아요. 이런 말을 검사들이나 수사관들은 쓰는데 지저분합니다. 너무 지저분해서 그래서 인정하기 어려울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부인하면 사실 이명박 전 대통령한테 변수가 하나 있었어요. 구속을 좌우하는 변수가 하나가.
     
    ◇ 정관용> 뭐죠?
     
    ◆ 주진우> 이명박 전 대통령께서 모든 죄를 인정하고 시인하고 잘못했다고 사과하는 경우입니다. 그러면 증거인멸이나 도주, 부인의 혐의가 없기 때문에 마지막 구속의 고려대상이었는데 이걸 본인께서 지금 부인함으로써 검찰의 머리를 깨끗하게 해 주는 것도 있습니다. 사실 마지막 변수였습니다.
     
    ◇ 정관용> 이렇게 부인하게 되면 검찰이 아주 그냥 편하게 구속영장 청구로 간다 이 말이군요.
     
    ◆ 주진우> 네, 그렇습니다. 범죄 혐의가 이렇게 다 드러나고 증명됐는데 부인하면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 정관용> 전직 대통령으로서 할 얘기가 많지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다, 그 다짐의 의미가 뭘까요?
     
    ◆ 주진우> 좀 억울한 것처럼 이렇게 계속 얘기하고 부인하고 있는데. 사실 범죄자가 범죄를 저지르다가 걸렸어요. 경찰에 걸렸어요. 잡혔는데 자기가 잘못한 걸 인정해야지 지금 나를 잡은 경찰을 지금 나무라고 있어서 적반하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및 불법자금 수수혐의, 다스(DAS)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14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이 전 대통령은 노태우(86), 전두환(87), 고(故)노무현, 박근혜(66) 전 대통령에 이어 검찰조사를 받는 역대 5번째 전직 대통령이 됐다. 박종민기자

     

    ◇ 정관용> 변호사 비용도 없다는 주장 어떻게 보십니까?
     
    ◆ 주진우> 사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변호인단을 꾸렸는데 변호인단을 자기네가 생각한 것만큼 꾸릴 수가 없었어요. 꾸리지 못했어요. 그 이유가 돈 때문은 맞습니다. 그런데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계속 돈을 깎으려다가 그 변호사들이 거부했다고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돈을 마지막까지 안 쓰시려고 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절약정신 거기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인정하는 바고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마지막까지 자기 돈을 쓰기 싫어하는 이건 이명박 대통령의 특성입니다.
     
    ◇ 정관용>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되고 검찰 나갈 때는 거리에 많은 시민들이 그나마 지지자들이 있었는데 오늘은 없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주진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범죄 혐의와 그리고 범죄 혐의가 드러나면서 국민들이 특별히 지지자들이 없고요. 이명박 대통령은 좀 부끄러워하세요, 사람들이. 특별히 이명박 대통령을 찍었던 사람들도. 그런데 지금 드러난 혐의만으로도 그런데 앞으로 더 많이 드러날 거거든요. 사실은 뇌물 혐의가 100억 원대라고 하는데 그것보다 훨씬 더 많고요. 그다음에 횡령 액수도 훨씬 크고요. 조세포탈도 1000억대 가깝게 나올 거예요. 그래서 그 혐의가 드러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더 주변 사람들을 잃게 될 것입니다.
     
    ◇ 정관용> 그때 주진우 기자가 집요하게 추적해서 저수지를 파헤쳐보려고 한 것은 예를 들면 자원외교, 4대강 등등 훨씬 더 크잖아요. 아직 거기까지는 못 간 거잖아요.
     
    ◆ 주진우> 그렇습니다. 제가 이명박 추격기가 출간되고 첫 번째로 인터뷰한 곳이 이곳인데요.
     
    ◇ 정관용> 저희 시사자키죠.
     
    ◆ 주진우> 사실 시사자키 말고는 다른 데는 안 해줬습니다, 그 이후에도. 그런데 그 중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그리고 자금 횡령 그리고 다스는 누구 것, 몇 가지만 지금 증명이 됐습니다. 특별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자가 이미 특정되면서 그와 관련된 범죄 혐의만 지금 입증이 됐고요. 해외에 빼돌린 비자금이라든지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수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거기까지 갈까요? {RELNEWS:right}
     
    ◆ 주진우> 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천문학적인 돈이 정치를 한다는 이유로, 정권을 잡았다는 이유로 천문학적인 돈을 빼돌려서 지금 해외 비자금을 만들어놨거든요. 그것은 국민의 돈이고 내 돈이고 우리의 돈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찾아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수사가 어느 정도 완결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 그다음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찾는 것이 검찰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 정관용> 여기까지 듣죠. 고맙습니다. 시사IN의 주진우 기자였습니다.

    [CBS 시사자키 홈페이지 바로 가기]
    [CBS 시사자키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