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올림픽 때문에 생업 중단" 스키 임대업자들 '한숨'



스포츠일반

    [영상] "올림픽 때문에 생업 중단" 스키 임대업자들 '한숨'

    올림픽 경기장 '휘닉스 평창' 영업 전면 중단…대책 촉구하며 집회 계속



    [노컷V YouTube 영상보기] [노컷V 바로가기]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전세계 스포츠팬의 기대와 관심 속에 개막을 앞두고 있지만, 대회가 열리는 일부 경기장 인근에서는 올림픽 때문에 생업이 중단된 상인들의 한숨이 나오고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가 한창인 휘닉스 파크 스키장 앞에서 인근 스키 장비 임대 업자 20여 명이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올림픽조직위원회가 스키장 영업을 전면 중단하면서 생업에 막대한 지장을 받고 있다며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특별취재팀)

     

    2018 평창올림픽 '프리스타일스키'와 '스노보드' 경기 등이 열리는 강원도 '휘닉스 평창' 스키장 입구.

    도롯가에 즐비한 스키용품 대여 업체 곳곳에 붉은색 현수막이 내걸렸다.

    현수막에는 '생존권을 보장하라', 'Pyeongchang Olympic kill us' 등 다소 거친 표현이 적혀 있다.

    매장 안에 진열된 수백 점의 스키용품에는 먼지가 쌓였고, 일부 매장은 입구와 창문을 굳게 닫은 채 사실상 폐쇄한 상태였다.

    스키장 입구가 이처럼 을씨년스럽게 변하기 시작한 건 지난달 22일.

    올림픽조직위원회가 대회 준비를 위해 스키장을 전면 통제하면서부터다.

    조직위는 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스키장의 일반 영업을 전면 중단했다.

    스키장이 문을 닫자, 인근 임대 업체 20여 곳 역시 잇따라 휴업에 돌입했다.

    인근 식당 역시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고, 일부 숙소는 방문객이 20% 이하로 줄었다.

    상인들은 조직위가 지난해 7월에서야 스키장 영업 중단 계획을 알렸다고 주장했다.

    손해가 불 보듯 뻔한 상황이었지만, 이미 건물 임대 계약 등을 맺은 뒤였기 때문에 다른 계획을 세울 시간도 없었다는 게 상인들의 주장했다.

    스키용품 임대 업체 대표 전군호씨는 "지난해 7월 올림픽 관련 공청회에서 스키장 영업 중단 사실을 처음 들었다"며 "영업을 중단하는 기간이 스키장 영업 성수기이기 때문에 생계에 막대한 어려움이 생긴다고 수차례 호소했지만 제대로 된 협상 테이블조차 열리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일부 업체가 문을 열었지만, 몇 달 전 예약한 일부 외국인 손님을 맞이한 뒤 인근의 다른 스키장으로 운송하는 등 임시 영업만 하는 상황이다.

    인근 상인 인승훈씨는 "내국인 손님은 완전히 끊겼고, 몇 달 전 방문을 예약한 중국이나 동남아 손님들만 받은 뒤 가까운 다른 스키장을 안내하는 수준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며 "1시간 거리에 있는 스키장에 손님들을 운송하는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면 오히려 적자"라고 하소연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가 한창인 휘닉스 파크 스키장 앞에서 인근 스키 장비 임대 업자 20여 명이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올림픽조직위원회가 스키장 영업을 전면 중단하면서 생업에 막대한 지장을 받고 있다며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특별취재팀)

     

    업체 측은 올림픽 경기가 열리는 다른 스키장의 경우 일부를 개방해 일반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지만, 유독 휘닉스 파크만 완전히 문을 닫았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른 임대업체 대표 전군호씨는 "용평 등 경기가 열리는 다른 스키장은 일부 슬로프를 개방에 일반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는데 유독 휘닉스 파크만 완전히 폐쇄됐다"며 "일반 방문객을 일부라도 받는다면 인근 상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올림픽 관객 동원에도 큰 효과가 있을텐데 굳이 모든 시설을 폐쇄한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상인들은 지난달 22일부터 이같은 피해를 호소하며 휘닉스 평창 입구에서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지난 3일에는 모의 개회식이 열린 용평에서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상인들은 올림픽이 끝나는 오는 25일까지 대책을 촉구하며 집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관계 기관은 민원을 접수한 뒤 여러 방안을 모색했지만, 여전히 지원 근거가 없어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올림픽조직위원회 관계자는 "민원을 접수해 여러 방안을 모색했지만, 민간 업자의 손해를 보상할 근거를 찾지 못했다"고 설명했고 강원도청 관계자 역시 "상인들의 사정은 이해하지만, 민간 업자에게 손해를 보상할 근거나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