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 단골의사의 잇단 '거짓 해명'…무엇을 감추나



사건/사고

    최순실 단골의사의 잇단 '거짓 해명'…무엇을 감추나

    대통령 주치의 따돌리고 '독대 진료'…청와대 의무시스템 '붕괴'

    '직권남용'으로 구속된 최순실씨가 4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이한형기자

     

    박근혜 대통령 ‘자문의사’인 김상만(54) 원장이 거짓 해명한 사실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김 원장은 ‘자문의 위촉’과 ‘대통령 진료 과정’이 정상적이고 공개적인 절차를 통해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배치되는 증언과 정황이 속출하고 있어 그 배경에 의문이 일고 있다.

    ◇ 김상만 원장 '거짓 해명'에 이병석·서창석 前주치의 잇단 반박

    CBS 노컷뉴스는 11일 “김 원장을 ‘자문의’로 추천하지도 않았고 청와대 안에서 보지도 못했다”고 밝힌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초대 대통령 주치의)의 인터뷰를 단독 보도했다.

    이 병원장은 또 “‘김 원장이 밤에 청와대에 들어와서 박 대통령을 독대 치료했다’는 말을 들었지만, 구체적인 치료 내용은 모른다”고 폭로했다.

    김 원장은 그동안 언론에 "이 병원장의 추천을 받아 이력서를 제출하고 정당한 절차를 거쳐 대통령 자문의가 됐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 주치의와 의무실장, 간호장교가 배석한 상태에서 박 대통령을 진료해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병원장의 설명은 김 원장의 이런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어서 커다란 파장이 일었다.

    김 원장은 ‘거짓 해명’ 논란이 일자 “이병석 병원장의 경우 진료에 동석하지 않았다”면서 “당시 주치의가 왜 안 왔는지는 모른다”고 갑자기 말을 바꿨다.

    그러면서 “이병석 병원장의 후임 주치인인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은 자신의 진료 때 동석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창석 병원장 역시 “김 원장이 자신의 통제를 받지 않고 청와대를 들락거렸다”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김 원장의 해명은 이번에도 거짓일 가능성이 커졌다.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은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김 원장의 경우 나의 통제를 받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된 일인지 (청와대 관저에서) 직접 부르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 원장이 청와대 자문의사인 사실도 몰랐다”고 주장했다.

    ◇ 김상만 원장의 베일에 싸인 '朴대통령' 진료 내용

    대통령 자문의는 내과, 외과, 안과, 정형외과, 피부과 등 각 진료 과목별 의사 30여 명으로 구성된다. 대통령 자문의료진을 꾸리는 일은 전적으로 대통령 주치의의 몫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주치의였던 최윤식 서울대 교수는 "자문의는 주치의가 정말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사들로 구성된다"면서 "전적으로 주치의 의견에 맡겨진다"고 말했다.

    대통령 진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보통 주치의를 통해 해당 자문의가 결정되며 자문의가 대통령을 진료할 경우에도 주치의와 의무실장 등이 배석하도록 돼 있다. 주치의에 대한 연락은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두 전직 주치의들은 김 원장에 대한 ‘자문의 임명’에 아무런 권한도 행사하지 못했다. 심지어 김 원장이 대통령 자문의인 사실은 물론 대통령 진료 내용도 알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주치의도 모르게 비밀 진료를 받아야 할 또 다른 사정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

    박 대통령 의무기록이 제대로 관리됐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원장은 언론에 "의무실에 기록이 있기 때문에 주치의는 의무기록을 확인하면 어떤 자문의가 무슨 진료와 치료를 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병석 병원장은 CBS 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 원장이 대통령에 대해 어떤 진료를 했는지는 모른다”면서 “비타민주사나 피곤할 때 맞는 수액주사 같은 것을 놓을 때는 청와대에서 김 원장을 직접 부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의무실장에게 “어떤 치료를 받았대요?”라고 물었더니 “‘저도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 병원장은 또 “피부와 보톡스, 미용과 관련된 내용은 의무기록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는 ‘김 원장이 자신의 통제를 받지 않았다’는 서창석 병원장의 주장과도 궤를 같이 한다.

    ◇ 대통령 자문의 '김 원장'과 최순실 · 안봉근 · 이정노

    두 전직 주치의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박 대통령의 건강관리가 공식적인 청와대 의무시스템이 아닌 ‘비선 자문의’를 통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의 건강관리를 책임진 안봉근 전 비서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안 전 비서관은 자신의 차량을 제공해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청와대 무단출입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원장 측은 "경복궁역에 내리면 청와대에서 차량이 와 데리고 의무실로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청와대 차량으로 출입하게 되면 출입기록이 남지 않게 된다.

    김 원장 역시 최순실 씨처럼 청와대를 은밀히 출입했을 가능성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김 원장은 2010년부터 차병원 계열 차움병원에서 최순실 씨와 박근혜 대통령을 진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차경섭 차병원그룹 이사장의 사위인 이정노 전 차움병원장의 소개로 최순실 씨를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