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진석, 친박 압박에 '정면 돌파'냐 '백기투항'이냐



국회/정당

    정진석, 친박 압박에 '정면 돌파'냐 '백기투항'이냐

    오늘 중진연석회의 '與 내전(內戰)' 분수령

    정진석 원내대표가 공식 활동을 재개한 가운데 당 내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다.

    계파 간 핵심 쟁점은 비상 당권의 운영 방식이다. 친박계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관리형’ 기구로 한정하고, 혁신위원회의 역할도 제한하길 바라고 있다. 반면 비박계는 당초 구상대로 ‘혁신형’ 지도부가 관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 원내대표로선 비박계가 다수 포진된 비대위‧혁신위를 원안대로 끌고 가거나, 친박계와의 타협을 통해 인적 구성을 수정하는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

     

    ◇ 親朴…"비대위 넘기고 원내대표 충실해야"

    전임 원내대표인 원유철 의원은 19일 기자들과 만나 “지금 정 원내대표에게 짐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깝다”며 “원(院) 구성과 전당대회 준비를 효율적으로, 짐을 나눠지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말했다.

    사실상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고 원내대표의 본분인 여야 협상에 주력하라”는 얘기와 같다. 5선이 된 원 의원은 20일 예정된 4선 이상 중진의원과 신임 원내지도부 간 연석회의에서 이 같은 제안을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같은 해법이 공유되고 있다. 다른 친박계 의원 역시 “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겸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원내대표의 비대위원장 겸직을 금지하는 것은 친박계가 지지를 거둬들이는 의미를 지닌다.

    이는 정 원내대표 입장에선 인사권 박탈을 의미하는 ‘정치적 굴욕’에 해당한다. 때문에 당내에서는 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겸직을 포기하거나 김영우·이혜훈 의원 등 비대위원 중 일부를 교체하는 결정을 내릴 경우 ‘백기투항’에 해당한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 非朴…"백기투항 없다, 정면 돌파할 것"

    당초 정 원내대표는 친박계로부터 추대됐지만, 상임 전국위 무산 등 비대위 불발을 겪으면서 비박계의 지지를 받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비박계는 정 원내대표가 비대위를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내분 사태 수습책을 놓고 의견이 갈려 결집력이 부족한데다, 당내 의석수도 적어 힘이 여의치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