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통심의'에 발목잡힌 서울역 고가공원 이번엔 통과하나?



사회 일반

    '교통심의'에 발목잡힌 서울역 고가공원 이번엔 통과하나?

    경찰과 서울시 신경전 "안전이 중요" vs "보류 납득안가"

     

    서울역 고가공원은 '서울역7017 프로젝트'로 불리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이다.

    1970년에 만들어져 2017년에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이고 17개의 사람길로 재탄생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이게 여권에 의해 '박원순 시장의 대권 프로젝트'라는 타이틀이 붙으면서 뜻하지 않게 발목을 잡혔다.

    여권은 서울역 고가공원 사업을 MB의 청계천 프로젝트를 본 뜬 박원순의 대권프로젝트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시장을 상대로 이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 경찰이 대리인 역할, 교통심의원회에서 두 차례나 '보류'

    경찰은 기존 서울역 고가차도를 철거하고 고가공원을 만들 경우 교통혼잡이 극에 이를 것이라며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두 차례나 심의를 보류했다.

    지난달 7월28일과 8월 27일 두 차례 회의가 열렸지만 교통혼잡과 안전에 대한 서울시의 대책이 미흡하다며 보류 결정이 내려졌다. 경찰이 사실상 통과를 막은 셈이다.

    경찰 측은 "서울역 교차로 폭이 90m나 되기 때문에 황색신호를 9초 이상 줘야하는데 교통안전시설 규정에 의하면 최대 5초밖에 줄 수 없다. 이렇게되면 서울역 일대 모든 방향에서 연쇄적으로 차량정체가 유발된다"고 밝혔다.

    또 "숭례문 삼거리 교차로를 신설한 경우 안전성에 문제가 생긴다"는 이유도 들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서울시 측에 이같은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보완할 대책을 가져오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다음달 1일 교통심의위원회가 다시 열릴 예정이지만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보통 9명으로 열리는 교통심의위원회 결정은 다수결로 결정된다. 9명 가운데 대학교수 등 5명의 외부인사가 있지만, 위원으로 참여하는 경찰 간부 4명의 의견이 심의위원회의 결정을 사실상 좌우한다.

    이교동 서울경찰청 교통안전과 시설계장은 "지금 고가공원의 문제는 교통흐름보다 안전이 더 핵심이다"라며 "지금 서울시의 대책으로는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어 추가적인 대책을 요구해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 서울시 "시일이 급한데 잇따른 보류 납득안가"

    서울시 측은 경찰이 교통심의위원회에서 두 차례나 보류 결정을 내린데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차도는 이미 안전등급 D등급 판정을 받아 시민안전 차원에서라도 철거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내놓은 서울역 고가 주변 교차로 개선계획에 뚜렷한 문제점이 없는데도 경찰이 차일피일 심의를 미루면서 사업진행을 막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역 고가공원 사업을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대권 프로젝트와 정치적으로 동일시하면서 박원순 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주장이다.

    김인철 대변인은 "이명박 시장 재임 시절 청계천 복원사업에 참여정부가 적극 협력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시 강진동 교통운영과장은 "경찰이 요구한 보완대책을 충분히 반영했으며 설사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통과 이후에 사업을 진행하면서 보완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찰은 서울시 측에 다음달 1일 교통심의원회가 열린다는 사실조차 아직 통보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서울시 고가공원 교통대책이 심의위 안건으로 올라가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