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 교수 "개인적 관심에 伊 해킹팀 접촉…정부와 무관"



국방/외교

    한 교수 "개인적 관심에 伊 해킹팀 접촉…정부와 무관"

    국방부 국감에 증인 출석…나나테크 사장 "30개 추가구매인지 기억 잘 안나"

    위키 리크스에 공개된 한 교수의 e메일 (사진=위키 리크스 캡처)

     

    10일 국방부 국정감사에서는 '국정원 휴대전화 불법 해킹' 의혹 관련 증인신문이 실시됐다. 이 자리에서 국군 정보기술여단장 출신인 한희 한독미디어대 교수는 "개인적인 관심으로 이탈리아 해킹팀에 접촉했을 뿐"이라며 정부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IT업체 경영자이기도 한 한 교수는 지난해 12월 17일 이탈리아 해킹팀에 e메일을 보내 "우리는 한국 정부와 연관되어 있고 당신의 상품들과 유사한 기술들을 알아보는 역할을 한다"(We are associated with Korean government and we are in role in verifying techniques on similar products)고 자신을 소개했다.

    또 "한국 정부는 제품 연구·확인 관련 사항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 우리에게 (당신들과의 접촉을) 부탁했다"(Our Government is trying not to expose the related materials on research on the products and verification process)고 적었다.

    이에 따라 정권 차원에서 이탈리아 해킹팀과의 접촉이 유지됐을 것이란 의혹이 불거졌다. 한 교수는 당시 국방부 자문위원 신분이기도 했다. e메일 발송 직전 한 교수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에서 열린 관련기술 컨퍼런스에서 이탈리아 해킹팀 부스를 참관하기도 했다.

    한 교수는 '정부와의 연관'이 무슨 뜻이냐는 의원들의 관련 질의에 '정부를 사칭'했을 뿐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는 "당시 컨퍼런스 참석은 그쪽(사이버 보안) 분야 전문성 유지를 위해 갔다. 그런데 다른 업체와 달리 해킹팀 측이 유독 자신의 솔루션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의를 해도 '우리는 정부기관이 아니면 상대를 안한다'고 하기에 그들의 솔루션을 못보고 돌아온 뒤 그렇게 e메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당시 누구라고 특정할 수는 없으나, 내가 관심을 갖고 있던 외국인이 해당 업체와 긴밀하게 얘기를 나누는 것을 보고 관심이 생겨서 접촉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의 외국인이 누군지는 공개답변을 거부했다.

    그는 "업체가 정부기관이 아니면 정보를 주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정부를 사칭해) 통성명한 것이었다"며 "해킹팀 측은 이후 2차례 e메일을 보내도 답이 없다가 3차례 때 만나자는 답이 왔는데, 나는 시급하게 솔루션을 확인할 이유까지는 없었기에 '다음해 컨퍼런스 때 보자'고 했고 이후 접촉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 교수는 '민간 영역에서 해킹팀과 유사한 해킹장비가 만연돼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언더그라운드에서 그런 일들 굉장히 많이 일어난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런 도구를 북한이 구매해 남한을 공격할 가능성이 충분해서 거기에 주목하고 있다"고 답했다.

    허장안 육군 5736부대 대령(왼쪽부터), 허손구 나나테크 대표, 한희 한독미디어대학교 교수가 10일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방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정원 해킹프로그램 구입과 관련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국정원에 해킹팀을 소개한 허손구 나나테크 대표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허 대표는 "국정원과 SEC(정보부대)에 해킹팀을 소개하거나 브로셔 제공 등을 했다. 해킹팀 영업직원들과 SEC 간 면회장소까지 중개하긴 했지만 양자간 구체적 대화 내용은 모른다"고 밝혔다.

    그는 국정원 측이 2012년 12월 6일 해킹 도구를 30개 추가구매 한다고 해킹팀에 e메일을 보낸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중개만 한 입장이라 기억이 정확지 않다. 그게 (기존 20개 계약 외에) 10개를 추가 구매한다는 것인지, 순전히 30개를 추가한다는 것인지 오래된 일이라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간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여당 의원들은 한 교수를 상대로 '군 복무시절 인지한 사실을 함부로 진술하지 말라'는 식으로 압박을 가했고, 이에 야당이 반발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찬 의원은 "여단장 시절 수행한 업무에 대해 비공개 진술이라도 발설하는 것은 민간인 신분으로서는 적절 못한 행동이고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인지하라"고 경고했다. 송영근 의원도 "증인은 전역 후에도 군사안보 사항은 발언하지 않는다는 서약서를 썼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