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대통령 입장 놓고 여야 정면 '충돌'



국회/정당

    朴대통령 입장 놓고 여야 정면 '충돌'

    새누리 "성완종 사면 검증" vs 새정치 "대통령 선거개입"

    (사진=청와대 제공)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사퇴로 이어진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적절하다"고 평가한 데 이어, 고(故)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노무현 정부의 두 차례 특별사면을 비판한 취지에 동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사과'가 '유감'에 실망감을 피력하며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고 자신이 수혜자"라며 강력 성토했다.

    ◇ 재보선 공조한 黨·靑… "노무현 정부 특별사면 부적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새누리당은 28일 '성완종 리스트'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유감표명에 대해 적극 공감한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성완종 특사' 문제를 거론하며 대야 역공을 취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 이견이 있었다.

    김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박 대통령이 출국 전에 나를 만나 하신 말씀과 일맥상통하고, 이 시점에 하실 말씀은 적절히 다 잘 하셨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또 "몸이 아픈데 침대에 누워 발표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니냐"며 '대독 담화' 형식에 공감하는 태도를 취했다.

    그는 "담화 사실을 사전에 통보받았다"고 당·청 간 교감에 대해서도 시인했다.

    특히 성 전 의원의 2차 사면에 대한 박 대통령의 문제제기를 적극 활용했다. 김 대표는 "그 당시 적절한 조치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런 비극이 일어났다"며 "적절치 못한 사면이었다고 하는 것이 밝혀진 이상 이 부분에 대한 국민적 의혹도 빨리 해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야는 4·29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각각 '성완종 부당 사면'과 '친박 실세 금품수수 의혹'을 핵심 프레임으로 활용하고 있다. 김 대표로선 박 대통령의 발언을 이어받아 선거를 하루 앞두고 야당을 향한 공세에 이용한 셈이다.

    ◇ 野, "몸통인 박 대통령이 '사면' 부각시켜 선거에 악용"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8일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은데 대해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고 자신이 수혜자"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표는 성남 중원 보궐선거 지원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성완종) 사건의 본질을 호도하고, 본질을 가리며 정쟁을 하는 여당의 편을 들고 간접적으로 여당의 선거를 지원했다"고 꼬집었다.

    박 대통령이 메모에 지적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허태열 전 비서실장, 홍문종 의원 등 친박(親朴·친박근혜) 실세들의 금품수수 의혹을 특정하지 않고, 오히려 사면에 무게를 실으며 여당에게 유리한 구도를 만들려고 했다는 지적이다.

    문 대표는 "이렇게 '물타기'로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나서는 건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그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성완종 리스트'가 폭로한 정권 최고 실세의 부정부패사건"이라며 "차기 정권의 대통령을 배려한 퇴임 대통령의 사면 적절성 여부를 따지는 게 지금 이 사건과 무슨 연관이 있나"라고 되물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